세종시민단체연대회의, 조치원 뉴딜사업 좌초 위기 지적
"'도시재생·개발사업 분리' 사고는 지역 이기주의" 주장

[중부매일 홍종윤 기자] 세종시민단체연대회의는 22일 "세종시의회 산업건설위 예산심사 과정에서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으로 추진하던 '조치원읍 도시재생뉴딜사업'이 사업비 100억원 삭감으로 좌초될 위기에 처한 것에 대해 세종시의회를 강력 규탄한다"고 밝혔다.

특히 예산삭감 이유가 도시재생에만 치중하며 개발사업에는 예산을 쓰지 않는다는 문제의 회의록 발언을 확인해 보면 아연실색할 수밖에 없으며, '지속가능한 도시재생'에 대한 시대정신을 제대로 읽지 못한 채 도시재생'과 개발사업을 분리하여 사고하는 이분법적인 사고체계에 실소를 금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연대회의는 "지속가능한 성장은 이미 개발독재 시대의 일방성장 논리가 한계에 달한 시점에서, 기존의 자연과 자원을 현재적 시점에 맞게 활용하고 순환하는 패러다임으로 바뀌고 있으며, 도시재생은 과거의 막개발 논리에 맞서 시대적 조류에 부응하는 도시계획의 대안모델로 자리잡고 있다"고 말했다.

그동안 문재인 정부에서는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국가정책의 전략사업으로 선정하여 추진할 만큼 도시재생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는 상황에서, 대통령의 국정철학과 시대정신을 통찰하지 못하는 것이다.

또 지역개발이라는 지역 이기주의 논리에 사로잡혀 국책사업을 백지화하고 시민들의 삶의 질 저하와 지역경제 파탄을 불러올 원인을 제공했다는 점에서 분개하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연대회의는 도시재생이 안착되도록 협조하고 지원하는 것이 결과적으로 조치원을 지속가능한 성장으로 이끌고, 결국에는 조치원 경제활성화 및 미래성장 동력을 구축하여 시민들의 행복과 윤택한 삶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킬 수 있다는 것을 왜 모르는지 답답하고 안타까울 뿐이라고 말했다.

특히 도시재생 사업의 성과는 단기적인 외형적 성장에만 주목하는 것이 아닌, 사람과 도시의 관계망이 축적되어 '개발이 중심인 도시'가 아닌 '사람이 중심이 도시'를 지향한다는 점에서 중장기적인 안목을 갖고 사람에 대한 투자로 인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