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주체 선정에 부적정한 점 있어"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22일 오전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 전체회의에서 지난 20일 발생한 오송역 KTX 사고에 대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 연합뉴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22일 오전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 전체회의에서 지난 20일 발생한 오송역 KTX 사고에 대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 연합뉴스

[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지난 20일 발생한 충북 오송역 KTX 열차 전기공급 중단 사고와 관련, "조만간 공공기관장 회의를 소집해 사고 자체의 예방뿐 아니라 사고 발생 이후 문제에 대해 다시 한번 대책을 세우겠다"고 고개를 숙였다.

김 장관은 22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불편을 겪고 걱정을 하게 해서 국민들께 죄송스럽게 생각한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번 사고 원인에 대해서도 김 장관은 "사고 당일 전차선로에 대한 교체 공사를 충북도에서 시행했는데 시공 불량으로 절연 조가선이 연결부에서 뽑힌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사업 주체 선정에 일부 부적정한 점이 있었다"며 "열차 안전에 직결되는 공사는 철도공단이나 공사가 시행해야 하는데 직접 수탁하지 않고 충북도가 발주했고, 철도공단이 공사 입회나 감독도 하지 않았다"고도 했다.

김 장관은 특히 "재발방지책으로 사업 주체를 조정하겠다. 전차선, 신호, 궤도공사 등 열차 운행과 안전 관련 철도시설 공사는 모두 철도공사에서 수탁받아 시행을 의무화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장관은 또 "품질검증체계를 구축해 운행선에 인접한 공사 후에는 열차 운행의 안전성을 확인하도록 절차를 마련할 것"이라며 "사고대응 방식을 개선해 사고·장애 발생시 승객들은 인근 역사로 신속히 대피시키고 안내방송 복구 체계를 표준화해 불편을 최소화하겠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처벌규정을 강화해 사고를 유발한 경우 과징금, 벌금 등을 강화할 것"이라며 "이번 사고 책임자는 해당 기관에 중징계를 요구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오영식 코레일 사장도 "오송역 사고로 인해 국민께 큰 불편과 심려를 끼쳐드린 점에 대해 머리 숙여 사과한다. 특히 장시간 열차 지연으로 이용에 많은 불편을 끼쳐드린 점에 대해 깊이 사죄 말씀을 드린다"고 역시 고개를 숙였다.

오 사장은 이어 "열차 안전운행에 직접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공사는 코레일이나 철도시설공단이 직접 시행하도록 관련 규정이나 법규를 보완하고, 유사시 고객 서비스와 안내 관련 매뉴얼을 전면 재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오송역 KTX 열차 전기공급 중단 사고로 다음 날 새벽까지 KTX 등 열차 120여대의 운행이 지연돼 국민들의 원성을 샀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