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일자리진단] 5. 심재정 충북도청 일자리정책과 팀장

심재정 충북도청 일자리정책과 팀장은
심재정 충북도청 일자리정책과 팀장은 "이제는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정주여건 개선 등 부가적인 요소들도 함께 돌봐야할 시기"라고 강조했다. /이완종

[중부매일 이완종 기자] 충북은 고용률이 지난 2010년 64.8%에서 2017년 69.1%로 연평균 0.92% 증가했다. 이는 지난해 고용률이 전국대비 2위를 기록하는 등 우수한 고용지표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최근 고용률과 더불어 '양질의 일자리' 창출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심재정 충북도청 일자리정책과 팀장은 "충북은 현재 과도기 상태"라며 "짧은 시간에 많은 기업들의 투자유치를 통해 수많은 일자리를 창출해 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제는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정주 여건 개선 등과 같은 부가적인 요소들을 함께 돌봐야 할 시기"라고 진단했다.

충북은 그동안 투자유치 및 신산업 육성을 통한 민간 일자리 창출에 힘을 쏟아 왔다. 2010년 7천개 기업에서 지난해 9천500개로 짧은 기간에 많은 투자유치를 달성해냈다.

오는 2028년까지 투자유치 100조 달성을 목표로 바이오, 태양광·신에너지, 화장품·뷰티, 유기농·식품, 신교통·항공, ICT융합 등 6대 신성장 동력 산업을 육성중이다. 또한 반도체 등 지능형 첨단산업 기반의 국가혁신클러스터를 조성해 민간일자리 창출도 계획중이다.

심재정 팀장은 "충북은 민선 6기 40조라는 도정 사상 최고의 투자유치를 달성했다. 이는 민선 4기 24조, 민선 5기 20조의 두배에 달하는 수치"라며 "SK하이닉스, 한화큐셀코리아, CJ제일제당, 셀트리온제약 등 국내기업과 스템코, 더블유스코프코리아, 바커케미칼코리아 등 외자기업을 유치하며 고용예정인원만 8만7천여명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따라서 충북은 각종 경제지표에서 전국 최상위권을 유지했다.

하지만 일자리 전문가들 사이에선 충북은 여전히 '양질의 일자리'는 부족하다는 시각이다. 여기에는 충북의 산업기반은 대부분 중소기업과 제조업 중심으로 이뤄져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비임금근로자의 비중이 높고, 근로시간이 길며 금여수준이 낮은 고용구조의 특징이 나타나고 있다.

실제로 2016년 기준 중소기업이 전체 사업체의 99.9%의 비율로 나타났다. 지속적인 투자유치를 이뤄내고 있지만 여전히 지역의 주력산업·미래유망산업의 육성을 통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셈이다.

또한 자영업자의 비중이 높고 상용근로자수가 전국 평균보다 상대적으로 낮다. 여기에 정부의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한 단기 일자리만으로는 현재 고용대란을 해결하기에는 이미 한계에 도달한 상태다.

도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중소기업들의 구인난과 구직자들의 취업난 문제를 야기시키는 일자리 미스매치 현상이 지속되고 있다.

충북은 지난해 하반기 중소기업 미충원 인원이 3천300여명 수준으로 매년 증가하는 추세다. 이 같은 현상은 다양한 원인으로 분석되고 있다. 주요 원인으로는 임금·복지 등 불일치 문제, 기업이 원하는 능력과 구직자의 역량간 불일치, 구인·구직 정책수요·공급자간 정보전달 불일치 등으로 손꼽히고 있다. 때문에 종합적인 일자리 미스매치 관점으로 재접근을 시도하고 있다.

심 팀장은 "올해 9월초 충북 일자리 미스매치 해소를 위해 3개 전략과제 16개 세부추진과제를 마련했고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라며 "기업 및 유관기관 등과 협력해 현장의 목소리를 들어 일자리 미스매치의 해결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우리지역의 인재를 타 지역으로 유출을 막아야 하는 것은 당장 시급한 문제다. 충북은 이미 고령화사회로 돌입한지 오래됐고 '생산가능인구'의 하락세는 이미 예견된 일이다. 따라서 인재 유출을 막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다. 아울러 꾸준히 지적됐던 청년정책의 부족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지난 2016년 청년일자리 전담 부서를 신설하고 청년들의 의견 수렴을 위한 청년광장, 청년위원회 등을 구성하는 등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심 팀장은 "우리 지역 청년의 타 지역 전출방지를 위해 고용환경개선사업, 정주여건개선사업, 행복결혼공제사업 등 다방면에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교육기관, 기업, 전문가 들과 간담회, 토론회 등을 통해 대안을 마련하는데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심 팀장은 "민선 7기 공약사업인 청년만을 위한 취·창업 공간 '청년희망일자리 센터'가 내년 3월에 개소되며 2030청년비전 및 정년정책기본계획 수립을 통해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청년지원 정책을 마련해 나가고 있다"고 전했다

여기에 충북의 일자리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선 행정적인 지원과 더불어 도민들의 인식개선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지속적인 기업유치로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해야함은 당연하지만 이와 함께 충북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중소기업에 대한 청년들의 인식 개선과 더불어 젊은 인재만을 선호하는 기업의 인식개선 또한 필요한 시점이라고 설명했다.

심재정 팀장은 "청년층이 중소기업 생산직을 외면하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그중 사회적인 시선과 생산직 기피 등은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라며 "이와 맞물려 기업에서는 노동경쟁력을 키울 수 있도록 저임금을 개선하고 근로환경을 개선해야 한다. 간접적 개선인 복리 후생 및 기업문화 근무환경 등 개선 추진이 필요하다"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고령화 사회로 접어드는 시점 모두 청년인구에서 채우려는 시도보다 현실을 반영해 중장년층의 취업을 장려해야 한다"며 "민선 7기 고용률 목표 73% 달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일자리 정책을 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심재정 팀장은 "충북도는 지속적으로 도민의 행복일자리 제공을 위해 노력할 것이며 모든 공무원들이 이를 위해 열심히 뛸 자세를 가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충북경제 활성화를 위해 노력할 테니 도민들도 함께 해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