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임정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새 사회적 대화 기구인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 출범식에 참석, "새로 출범하는 경사노위는 의제 선정, 논의 방식, 결론 도출의 모든 과정에서노동계와 경영계의 자율적인 대화와 타협을 최우선 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 본관에서 '함께 더 멀리'라는 슬로건으로 열린 경사노위원 위촉장 수여식에서 "과거에는 정부 정책을 정당화하기 위해 노사정 위원회를 활용한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있었다"면서 이 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공정한 중재자로 노동계와 경영계 간의 이견을 좁히고 정책을 실현하는 데 집중하겠다"며 다만 "우리 경제사회 문제를 변화시키는 주체로서 그에 걸맞은 책임성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무엇보다 사회적 대화의 참여와 지속성이 중요하다. 사회적 대화의 필요성에 공감한다면 제도의 틀 안에서 대화를 통해 해결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오늘 민주노총의 빈자리가 아쉽다. 경사노위가 사회적 총의를 담아 많은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민주노총이 빠른 시일 내에 참여해 주길 희망한다"며 "민주노총의 참여야 말로 노동계에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법률상 대통령 소속 자문기구인 경사노위는 지난 6월 경사노위법 시행 이후 공식적인 출범을 준비해 왔는데 노동계·경영계·정부가 사회적 대화를 하는 가장 큰 창구다.

문 대통령이 청와대로 경사노위를 초정한 것은 노사정 합의로 새롭게 첫발을 내딛는 위원회의 출범에 대한 격려와 사회적 대화에 힘을 실어주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또 탄력근로제 확대, 국제노동기구(ILO) 핵심협약 비준 문제 등 각 주체가 첨예하게 맞서고 있는 현안들을 사회적 대화의 틀 속에서 합의를 도출해 내라는 주문으로 해석된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청와대에서는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김수현 정책실장, 정태호 일자리 수석, 윤종원 경제수석, 한병도 정무수석, 김연명 사회수석, 이용선 시민사회수석, 김현철 경제보좌관 등이 배석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