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정 충북도의원 5분자유발언 예산절감 강조
"도내농가 참여율 41%뿐… 대상·시행기간 넓혀야"

[중부매일 최동일기자] 속보= 전국적으로 매년 겨울철마다 되풀이되는 조류인플루엔자(AI) 예방을 위해 '오리사육 휴지기' 제도를 확대햐야 한다는 주장이 힘을 얻고 있다.(본보 10월15일자 보도)

29일 열린 충북도의회 369회 정례회 2차본회의에서 이상정 의원(더불어민주당·음성1)은 5분자유발언을 통해 '겨울철 AI 오리휴지기제' 사업 확대를 촉구했다.

이 의원은 "매년 겨울 AI 발생으로 충북 뿐만 아니라 국가적으로 막대한 예산 낭비와 가금농가에는 커다란 피해를 주었고, 방역인력 대규모 투입으로 지역 사회와 지역경제에 막대한 손실이 발생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지난 2016년 겨울 사례를 들며 "휴지기제로 약 94%의 예산이 절감돼 혈세를 획기적으로 절감한 모범사례로 평가받고, 방역측면에서도 가장 확실한 유일한 대책으로 인정받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하지만 올해 '오리휴지기'가 너무 소극적으로 시행돼 소탐대실의 가능성이 있다"며 "이는 AI발생시 땅에 묻고 공중에 뿌려서 없애는 예산과는 차원이 다른 만큼 적극 시행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올해 추진되는 '오리휴지기' 사업의 시행대상이 도내 전체 오리사육농가의 41%, 전국적으로는 30%밖에 안된다"며 "도내의 경우 축산단체가 요구하는 대로 60% 수준으로 확대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와함께 이 의원은 시행기간도 다발생 지역에 대해 현재 4개월에서 5개월로 늘려야 한다고 요구했다.

오리휴지기는 지난 2014년 58건, 2015년 35건, 2016년 85건 등 해마다 AI발생과 확산으로 큰 피해를 입은 충북도가 이를 예방하기 위해 지난해 전국최초로 시행해 확실한 효과가 입증됐다.

이에 정부에서도 지난 9월 가축전염병 방역대책에 '오리휴지기' 도입 추진을 포함시켜 올 겨울 밀집사육 지역을 중심으로 전국적으로 시행되고 있다.

조류 인플루엔자(AI)는 오리와 닭 등 가금류의 농가사육 기반을 무너뜨리고 막대한 방역·매몰 비용에 불안심리에 따른 소비위축 등 경제적 파장이 큰데다 아직까지 감염경로를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해 방역대책의 전환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도에서는 지난해 처음으로 2억여원의 예산을 들여 사육 밀집지역을 대상으로 '오리휴지기'를 시행한 결과, 사업대상 외 지역인 음성 소이면에서 단 1건만 발생하는 데 그쳤다.

도는 지난해 성과를 바탕으로 올 겨울을 앞두고 국비를 포함해 27억원의 예산을 책정, 참여를 신청한 61농가를 대상으로 11월부터 내년 2월까지 4개월간 두차례에 걸쳐 오리휴지기를 시행하기로 했다.

또한 지난해 마리당 510원이었던 보상가를 712원으로 상향 조정했으며 휴지기 참여농가 확대를 추진해 6농가의 추가참여가 예상되고 있다.

이들 농가가 모두 휴지기에 참여할 경우, 농가의 자발적인 입식중단 등 미보상 휴지농가 16곳을 포함해 총 83곳의 오리농가가 올 겨울 사육을 멈춰 사육중단 농가가 56%에 이를 전망이다.

앞서 이시종 지사를 비롯한 충북도는 오리휴지기로 인한 AI예방 효과로 270억~280억원이 절감된 만큼 사업추진에 정부지원이 필요하다며 예산배정을 요구해 일부 국비지원을 이끌어내기도 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