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예산안 처리 법정시한(12월2일)을 엿새나 넘긴 20대 국회의 몽니속에 충북지역의 최대 현안인 충북선속화 사업 등의 예산 확보가 결국 좌절됐다.

충북 정치권이 정부 예산안에서 빠진 35억원을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서 신규 반영했지만 국회 예산결산특위의 올스톱과 이에 따른 여야 원내대표 담판 결과, 미반영된 것으로 9일 확인됐다.

이에 따라 지역 정치권과 충북도는 이미 신청한 충북선고속화와 중부고속도로 전 구간 조기 확장을 예타 면제 사업으로 돌려 반드시 관철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시종 호'가 강력히 추진하고 있는 충북선고속화 사업은 강호축 개발의 핵심사업이다.

강원과 충청, 호남을 연결하는 강호축의 고속교통망 완성을 위해선 시속 120㎞인 충북선 철도를 230㎞로 끌어올리는 게 급선무이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정치권 관계자는 "충북선고속화 사업 등 충북지역의 주요 사업 예산이 이번 국회 논의과정에서 미반영됐다"면서 "충북도가 충북선고속화 등 주요 사업에 대해 예타 면제를 신청한 만틈 지역 정치권도 힘을 모아 정부의 예타 면제가 이뤄질 수 있도록 뒷받칠 할 것이다. 예타 면제만 이뤄지면 사업 추진 등 예산 확보에는 어려움이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