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에 메시지는 가 있는 상황···지켜볼 필요"
17일은 김정일 사망 7주기 18~20일 유력설

[중부매일 임정기 기자] 청와대는 9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연내 답방과 관련해 북한의 답변을 기다리고 있을 뿐, 아무것도 정해진 것이 없다는 입장이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북측에 충분한 메시지는 가 있는 상황이고, 답방을 한다면 여러가지 고려해야 할 사안이 많아서 북측의 판단을 기다리는 것"이라며 "시점을 예측하거나 못 박을 상황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김 위원장 답방이)언제가 될 지 모르니 준비하고 있는 차원일 뿐, 어떤 시점이 정해져서 거기에 맞춰 준비하고 있는 게 아니다"고 거듭 말했다.

그러나 청와대는 김 위원장의 연내 답방에 대비해 물밑에서 경호 및 안전 등 만반의 준비태세를 갖추고 이에 대비하는 모양새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일 해외순방 중 가진 기내간담회에서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에 대해 북한에서 가장 신경 쓸 부분이 경호라든지 안전의 문제가 아닐까 생각한다"며 "그 부분들은 철저하게 보장을 해야한다"고 말한 바 있다.

김 위원장이 연말 평양을 비울 수 있는 시간은 매우 제한적이다. 17일은 부친인 고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사망 7주기이고, 21~31일은 올 한 해 정책추진을 결산하고 내년 신년사 등을 준비하는 총화 기간이기 때문이다.

때문에 김 위원장의 연내 답방을 놓고 각종 추측이 난무한 가운데 김정일 추모 7주기인 17일 이후인 18~20일이 유력하다는 전망과 12~14일, 크리스마스 전후 등 여러 추측이 제기되고 있다.

일각에서는 물밑 접촉을 통해 모든 준비를 끝내 놓고 북한과 발표 시점만 저울질하고 있는 게 아니냐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청와대는 경우에 따라 김 위원장의 연내 답방이 성사되지 않을 가능성도 완전히 배제하고 있지는 않다. 즉, 답방에 의미를 두되 시점에 너무 연연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이는 의전 및 경호 문제를비롯,남북 정상회담 날짜 발표→고위급 회담→의제·의전 논의→사전 답사→정상회담이라는 일련의 프로세스 때문이다.

다만 주어진 상황에 맞게 몇 가지 프로세스를 압축·진행할 경우 연내 답방은 여전히 유효한 것으로 관측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