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호 권역 관광벨트 구축사업 명칭 "제천 홀대" 지적
장한성 제천사랑청풍호사랑위원장 "물리적 대응" 천명

[중부매일 서병철 기자] 장한성 제천사랑청풍호사랑위원장이 "충청북도는 즉각 '충주호 권역 관광벨트 구축사업' 명칭에 미 고시 지명인 충주호를 삭제하라"고 요구하고 나서 논란이 예상된다.

장 위원장은 8일 보도자료를 통해 "충북도가 끊임없이 제천시를 홀대하고 서자 취급을 한다면, 극단의 조치는 물론 물리적으로 대응 할 것"이라고 천명했다.

이어 "국토지리정보원이 충주호가 국가가 인정한 공식 표준지명이 아닌 미 고시 지명임을 확인했다"며"그럼에도 불구하고, 충북도는 충주호를 마치 공식 지명인 듯 쓰고 있다"고 반박했다.

법적 근거도 없는 미 고시 지명인 충주호를 지속으로 사용함으로써 호수에 접한 제천시 5개면(금성·청풍·수산·덕산·한수)이 충주시로 오인, 각인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로인해 제천시는 지배권(자치권)을 충주시로부터 침범 당하며, 관광정책은 물론 유·무형의 경제적 손실을 입고 있다는 주장이다.

그는 "제천시와 충주시 경계를 확실하게 구분해 줘야 할 충북도는 나몰라라 수수방관 하고 있어 지역 간 갈등을 야기시키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국 댐 중에서 3개 시·군에 걸쳐 만들어진 댐과 호수명칭을 법적 근거없이 고유지명으로 동일하게 명명한 곳은 충주댐 충주호 밖에 없다는 것.

즉, 충주호 충주댐은 법적 근거가 없는 미 고시지명을 임의대로 사용해 온 것을 알 수 있다는 주장이다.

장 위원장은 9일 충북도청 홈페이지 전자민원에 "도지사님! 관광벨트구축 계획사업 명칭에 충주호를 사용함으로써 충주호를 공식화 하려는 것이 아닙니까? 정녕 제천시민을 버리시렵니까?"라는 항의성 글도 올렸다.

한편 도 관계자는 "충주호가 가진 무한한 관광매력이 아직 많이 알려지지 않았다"며"본 계획(충주호 관광거점 관광개발계획)을 통해 충주호 주변의 많은 관광지를 하나로 엮고, 최신 트랜드를 반영한 다양하고 새로운 광광지를 개발해 충북관광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