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전국 발생 36건 중 충북 8건… 심각
도교육청 대책반 운영 파악·조치 결과 無
교육연대 "학생·교직원 등 공동대응 필요"

충북교육연대가 12일 도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스쿨미투'에 대한 재발방지 및 근본적인 해결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 김금란
충북교육연대가 12일 도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스쿨미투'에 대한 재발방지 및 근본적인 해결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 김금란

[중부매일 김금란 기자] 충북도내 교육단체가 끊이지 않는 학교 성폭력에 대한 재발방지 대책을 촉구하고 나섰다.

충북교육연대는 12일 도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충북은 연이은 '스쿨미투'로 엄청난 사회적 충격과 파장이 이어지고 있다"며 "올해 전국에서 발생한 '스쿨미투' 36건 중 무려 8건(22.2%)이 충북에서 발생했을 정도로 심각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도교육청은 스쿨 미투와 관련해 체계적이고 신속한 대응을 위해 학교 성희롱·성폭력 근절을 위한 긴급 대책반을 구성·운영하고 있으나 추가 피해가 있는지, 몇 명이 피해를 봤고 어떻게 조치가 이뤄졌는지 결과가 전혀 없다"고 꼬집었다. 이어 "2차 가해를 막기 위한 조치, 재발 방지에 대한 대책, 교직원 대상의 교육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이뤄졌는지도 전혀 알 수가 없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가해자들은 자신들의 행위를 '교육'이나 '학생에 대한 사랑'으로 합리화하거나 '별일도 아닌데 과장한다'며 학생 탓을 해왔다"며 "보다 민주적인 분위기에서 모두가 교육의 주체로서 목소리를 낼 수 있는 문화를 만들어 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런 지경에 이르기까지 학교와 교육청은 무엇을 하였는지 부끄러워하고 성찰해야 한다"며 "지금까지 해왔던 임시방편의 수습책이 아닌 보다 근본적이고 실질적인 대책을 내어놓아야 할 때"라고 압박했다.

충북교육연대는 "스쿨미투에 대한 학교의 입장과 학생들의 요구 차이가 크다"며 "이 간극을 좁히기 위해서는 학생과 교직원, 가능하다면 학부모까지 참여하는 공동대책반 구성을 통한 공동대응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