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양계협, 오송 식약처 앞에서 궐기대회
식용란 선별 포장 시행 기반도 마련 안돼
포장지 QR코드도 요구… 철제 정문 부숴

13일 청주시 오송 식품의약품안전처 청사 앞에서 대한양계협회 관계자를 비롯해 양계농가 생산자 등이 집회를 열고 '계란 난각의 산란일자표기 즉각 철회' 등 근본적인 계란안전성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 김용수
13일 청주시 오송 식품의약품안전처 청사 앞에서 대한양계협회 관계자를 비롯해 양계농가 생산자 등이 집회를 열고 '계란 난각의 산란일자표기 즉각 철회' 등 근본적인 계란안전성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 김용수

[중부매일 안성수 기자] 충북을 비롯한 전국 산란계 농가들이 정부가 계란 안전성 대책으로 마련한 산란일자 표기가 안전성과 무관하다며 즉각 철회를 요구했다. 이들은 식용란 선별포장업 허가도 기간 유예를 주장했다.

대한양계협회 충북도지회 회원들을 비롯한 전국 양계농 1천여 명은 13일 오후 2시 식품의약품안전처(청주시 청원구 오송읍) 앞에서 계란 산란일자 난각표시와 식용란 선별포장업 유예 궐기대회를 진행했다.

이날 대한양계협회는 내년 2월부터 시행되는 산란일자 난각 표시 전면 거부를 주장했다. 만약 표시해야 한다면 포장지에 유통기한을 표기하고 내년부터 시행될 '가금산물이력제' 내역까지 포함해 계란 생산관련 전 내용을 바코드 또는 QR코드로 표기할 것을 요구했다.

또한 식용란 선별포장업의 경우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전국 단위 계란유통센터(GP)설치가 완료된 시점부터 시행할 것을 촉구했다.

현재까지 계란 난각(껍데기)에 표시되는 정보는 생산자고유번호와 사육환경번호 두가지였지만 내년 2월 23일을 기점으로 산란일자가 추가로 표기된다. 산란일자와 사육환경을 표시해 소비자의 정보제공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그러나 양계농가 측은 매일 생산되는 계란의 경우 산란일자보다 유통기한이 더 중요하다는 주장이다.

이홍재 대한양계협회 회장은 "지난 살충제 사태와 계란 산란일자는 전혀 연관성이 없는데도 정부는 소비자의 알권리만 강조하면서 어떤 나라에도 시행하지 않는 산란일자 표기를 강행하고 있다"며 "산란일자표기의 부당성을 수차례 건의했음에도 불구하고 식약처에서는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또 현재 생산 및 유통 단계에서는 산란일자 난각표시와 식용란 선별포장업을 바로 시행할 수 있는 기반이 조성돼 있지 않다"며 "정부는 양계농가의 말을 듣지도 않고 준비도 돼 있지 않은 정책을 밀고 나가려고만 하며 전국 1천500여 양계농가에게 피해를 입히고 있다"고 말했다.

대한양계협회 충북도지회 관계자는 "산란일자 표기보다 중요한 것은 계란의 유통기한"이라며 "계란유통센터(GP)을 설치하고 계란을 신선하게 유통할 수 있는 체계 구축을 추친하는 것이 소비자와 생산자 모두를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