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지역의 교육 생태계 '복원'

음성군청(군수 조병옥)과 음성교육지원청(교육장 김덕순)은 21일 오후 3시 음성군청 6층 대회의실에서 '음성행복교육지구 성과보고회'를 개최했다. /음성군
음성군청(군수 조병옥)과 음성교육지원청(교육장 김덕순)은 21일 오후 3시 음성군청 6층 대회의실에서 '음성행복교육지구 성과보고회'를 개최했다. /음성군

[중부매일 서인석 기자] 음성군청(군수 조병옥)과 음성교육지원청(교육장 김덕순)은 21일 오후 3시 음성군청 6층 대회의실에서 '음성행복교육지구 성과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음성행복교육지구 위원, 실무추진단, 교원, 군청 관계자, 마을교사 등 150여 명이 참석했다.

이번 성과보고회는 용천초 우쿨렐레 식전공연을 시작으로 2018년 운영성과와 2019 사업계획을 보고가 있었다.

또한 ▶이상철 음성향토사연구회 사무국장의 '음성 이야기 마을탐방 운영 사례' ▶도토리숲 작은도서관 대표 안치석의 '마을학교 운영사례' ▶마을선생님 권수영의 '마을학교 협력수업 운영 사례' ▶무극중 김다영 학생의 '2018 학생 꿈 프로젝트 사례' ▶용천초 교사 정보람의 '행복교육지구 학교 적용 사례' 등의 사례발표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음성행복교육지구사업'은 음성군청과 충청북도교육청, 음성교육지원청이 협약을 맺고, 민관학의 협력을 통해 지역의 교육 생태계를 복원하고 주민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해 아이들이 마을 안에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시작됐다.

2018년 행복교육지구 사업으로 ▶마을교사 양성 및 마을교사 협력수업 ▶마을의 달인을 찾아서 ▶학교-마을 축제 ▶음성진로체험지원센터 지원 ▶음성이야기 교육교재 개발 ▶음성이야기 마을 체험 ▶학부모 진로코칭과정 ▶학교-마을 열린학교 지원 ▶자율동아리 지원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했으며 2019년에는 이를 더욱 확대, 추진할 계획이다.

김덕순 음성교육장은 "우리 아이들이 건강하고 밝게 자랄 수 있게 학교뿐 아니라 가정과 마을의 관심이 필요하다"며, "마을과 지역이 함께 키우는 음성행복교육을 위해 2019년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조병옥 음성군수는 "다함께 누리는 평생학습 활성화 추진으로 음성행복교육지구 사업을 통한 인적, 물적 자원을 자유학기제 지원사업과 연계해 마을의 교육 자원을 발굴하고 지역 교육공동체를 활용한 다양한 활동으로 꿈과 끼를 키울 수 있는 행복교육실현으로 2019년에는 마을과 학부모의 참여를 더욱 확대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