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 인사난맥·공무원 선거개입 제보 잇따라 접수

[중부내일 김강중 기자] 전교조 대전지부는 국민권익위원회와 청와대 국민신문고에 대전교육청의 '부패. 공익 신고' 내용을 진정했다.

전교조 대전지부에 따르면 지난 6.13 지방선거 전후로 대전교육청의 비리 5건이 익명으로 전교조 대전지부에 접수됐다는 것.

제보 내용을 보면 대전교육청의 인사 난맥과 부패 행위, 일부 공무원들의 불법 선거운동 의혹, 고위 교육 전문직 두 사람의 비위행위 등이다.

전교조 대전지부는 지난 24일 오전 투서내용을 취합해 청와대 국민신문고에 '부패, 공익 신고' 진정을 냈다.

이 단체는 민원인의 신원이 노출되거나 교육청에서 증거인멸의 우려가 있어 내용을 열거할 수 없다면서도 조사 이전 단계에서 공개해도 무방한 사안들은 이날 공개했다.

고위 전문직 A씨 경우 지역교육지원청 근무 당시 봉산초등학교 불량급식 특별감사 요구를 묵살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 학교장으로 재직할 당시 업무추진비를 사적으로 사용하고, 특정업체 몰아주기 등을 통해 비자금을 조성하는 등의 방법으로 교육감 선거운동을 한 의혹을 사고 있다. 함께 행정실장이 여교사를 성희롱한 사건이 발생했으나 가해자를 다른 초등학교로 강제전보 시키는 선에서 무마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고위 전문직 B씨는 중학교 교감 시절부터 급식 계약 등 각종 이권에 개입한 혐의가 드러나 종합감사에서 행정처분을 받았다.

B씨 또한 교장 재직시 업무추진비를 사적으로 사용하고 자신의 직위를 이용해 교육감 선거운동을 벌인 것으로 드러났다. B 씨는 그 댓가로 고위 전문직으로 승진한 뒤에도 이런 비위는 계속됐고 학교장들을 대상으로 특정업체 몰아주기 로비를 벌인 의혹을 받고 있다.

이 밖에 안○○, 이○○ 등 보문고 출신을 중심으로 한 일반직 공무원들 70여 명이 '산수유람 동호회' 밴드를 개설해, 6.13 지방선거 때 선거운동을 벌인 의혹이 제기됐다.

또 사무관과 교감 이상 충남대 동문 140여 명으로 구성된 '백마교우회'도 비슷한 선거운동을 한 의혹을 사고 있다.

전교조 대전지부는 "국민권익위와 교육부가 투서에 언급된 비리 의혹들을 철저히 조사해 진상을 규명해 줄 것을 요청한다"며 "6.13 지방선거와 관련한 내용들은 공소시효가 끝났다 하더라도 일부 교육청 공무원들의 금품수수 의혹과 이권 및 인사 개입 등에 대해서는 엄정한 감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키워드

#대전교육청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