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합적 노사문화 조성으로 노사협력 대통합의 길 열어

청주시가 고용노동부 주관 '2018 노사민정협력 활성화 사업' 우수 자치 단체로 선정돼 대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 청주시
청주시가 고용노동부 주관 '2018 노사민정협력 활성화 사업' 우수 자치 단체로 선정돼 대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 청주시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청주시가 고용노동부 주관 '2018 노사민정협력 활성화 사업' 우수 자치 단체로 선정돼 대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청주시는 26일 오후 2시 서울 서초구 엘타워에서 열린 '2018 노사문화유공 정부포상 시상식'에서 고용노동부장관 기관 표창과 함께 포상금 1천100만 원을 받았다.

이번 평가는 전국 226개 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노사민정협의회 인프라 운영, 지원사업 수행성과, 우수사례 발굴, 홍보 및 인식확산 등 평가에 대한 실적발표 후 인터뷰를 통한 심사를 거쳐 선정됐다.

청주시는 노사민정 파트너십 협력 체계를 구축해 건설근로자에 대한 고용안정화를 추진하고 상생의 노사문화 조성을 위해 청년고용확대 정책콘서트 개최, 한국노총 및 민주노총 양대 노총이 참여하는 협력·상생하는 노사문화 구축, 노사민정 공동선언문 채택 및 이행점검단 운영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또 노사민정사업 추진을 위해 사무국을 설치하고, 이를 중심으로 노사상생협력지원단을 운영해 노사갈등이 우려되는 사업장 11곳을 사전에 발굴해 노사상생 협력실천 협약을 체결, 산업평화의 계기를 마련했다.

이와 함께 민주노총 전국건설노동조합 충북건설기계지부와의 간담회를 정례화해 지역 근로자들의 노동현장에 대한 고충과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지역 건설기계 근로자들의 권익증진을 위해 주력했다.

한범덕 청주시장은 "최고의 노사민정 협력기관으로 큰 상을 수상하게 돼 매우 기쁘고 한편으로 책임감도 느껴진다"며 "이번 수상에 만족하지 않고 노사협력과 상생의 분위기 조성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키워드

#청주시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