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한성 위원장 "제천시, 관광정책 등 경제적인 손실" 주장
도 "호수 명칭, 충주·제천·단양 3곳 입장 고려해 사용" 답변

청풍호 전경 / 중부매일 DB
청풍호 전경 / 중부매일 DB

[중부매일 서병철 기자] 장한성 제천사랑청풍호사랑위원장이 '충주호 권역 관광벨트 구축사업' 명칭에 미 고시 지명인 충주호를 삭제하라고 반발하자 충북도가 한발짝 물러섰다.

27일 장한성 위원장은 전날(26일) 충북도로부터 " '충주호'를 공식 사업명칭에 표기하지 않고, 다른 사업명을 검토하여 사용토록 하겠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밝혔다.

충북도는 지난 7일 '충주호 관광거점 관광개발계획' 최종보고회를 갖고 민선 7기 충주호권 관광벨트 구축계획을 수립했다.

충주·제천·단양군 등 3개 시·군의 중요 지역자원인 '내륙의 바다' '충주호'를 활용한 친환경 친수개발로 '대한민국 사계절 힐빙 문화관광 플랫폼'을 구축하겠다는 비전도 제시했다.

충북도의 계획안이 언론에 보도되자 장한성 위원장은 지난 8일 "법적 근거도 없는 미 고시 지명인 충주호를 지속으로 사용함으로써 호수에 접한 제천시 5개면(금성·청풍·수산·덕산·한수)이 충주시로 오인, 각인되고 있다"고 반발했다.

제천시의 지배권(자치권)을 충주시로부터 침범 당하며, 관광정책은 물론 유·무형의 경제적 손실을 입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제천시와 충주시 경계를 확실하게 구분해 줘야 할 충북도는 나몰라라 수수방관 하고 있어 지역 간 갈등을 야기시키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튿날 충북도청 홈페이지 전자민원에 "도지사님! 관광벨트구축 계획사업 명칭에 충주호를 사용함으로써 충주호를 공식화 하려는 것이 아닙니까? 정녕 제천시민을 버리시렵니까?"라는 항의성 글도 올렸다.

장 위원장의 민원에 충북도는 지난 17일 '호수 명칭사용에 대하여는 3개 시·군의 주민 입장에 서서 신중히 검토하여 사용하겠다'고 답변했다.

하지만 장 위원장은 "충주호를 사업명칭으로 쓰겠다는 건지, 아니면 바꾸겠다는 것인지 명확한 답변을 달라"고 재차 요구했다.

이에 충북도는 지난 26일 '다른 사업명을 검토하여 사용토록 하겠다'고 장 위원장에게 통보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