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리굴젓 등 9회 방영, 총 6억 6천여만원 판매
편리성 추구 구매트렌드 빠른 적응 주효

서산뜨레 물품 사진(서산시 제공)
서산뜨레 물품 사진(서산시 제공)

[중부매일 이희득 기자]서산시가 새로운 유통경로 확보를 위해 추진한 TV홈쇼핑을 통한 농특산물 판매가 연이은 완판을 기록하며 인기상품으로 확실하게 자리매김 했다.

시는 올해 3월부터 11월 말까지 농특산물 TV홈쇼핑 판매 지원 사업에 6개 업체가 참여해 총 9회 방송으로 6억 6천여만원의 판매실적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TV홈쇼핑은 직거래 등 전통적인 판매 기법에서 벗어나 편리성을 추구하는 소비자를 겨냥한 새로운 판매경로로 매년 급격한 신장세를 보이고 있는 유통 채널이다.

시는 지난해부터 수수료 부담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공영홈쇼핑을 파트너로 확보하고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가격의 믿을 수 있는 상품을 제공하며 농가에게는 신규 판로 제공을 목적으로 홈쇼핑 판매 사업을 꾸준히 지원 해 오고 있다.

감태, 어리굴젓, 편강은 준비 물량의 완판 등 꾸준한 판매성과를 거두면서 방송 후에도 지속적인 판매로 이어지는 등 톡톡한 지역 홍보 효과까지 거두고 있다.

특히, 전국적으로 유명한 지역 생강을 원료로 한 편강 제품은 고객들의 요청으로 추가방송을 예약하는 등 금년 한해 3억원의 판매 성과를 내기도 하였다.

이 업체는 지역에서 생산한 생강을 약 80톤 정도 수매하여 원료로 사용했고 다음연도에는 농가와 직접 계약생산을 추진하는 등 농업인과의 상생사례로 높이 평가받고 있다.

정성용 농정과장은 "TV홈쇼핑이 농가 소득 증대는 물론 소비부진 농산물의 수급 안정화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홈쇼핑 등 다양한 유통채널을 활용한 마케팅을 지속 해 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