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천 바람길 숲 조성 등 도시녹지 확충에 15억여 원 투입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청주시가 시민들의 건강을 위협하는 미세먼지 저감, 폭염 완화 등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15억여 원을 투입해 부족한 도시녹지를 확충할 계획이다.

먼저 맞춤형 녹색공간 확충으로 ▶도시 외곽산림에서 생성되는 맑고 차가운 공기를 도심으로 끌어들여 도심의 폭염 완화를 위한 하천 바람숲길 조성 1억원 ▶학교 내 유휴부지를 활용해 교육환경개선 및 생태거점 녹지 조성을 위한 에코스쿨 조성사업 1억원 ▶도심지 내 도로시설 잔여지와 자투리땅 녹화에 1억원 ▶여름철 뜨거운 햇살을 막아주는 도심 그늘목 식재 5천만원 ▶주민쉼터 조성 1억5천만원을 투입한다.

또 ▶산남종합사회복지관 나눔숲 조성사업 6천만원은 산림청 산하 한국산림복지진흥원에서 주관한 공모에 선정된 것으로 사회적 약자층이 거주·이용하는 복지시설의 녹지환경을 개선해 이용자의 정서안정과 심신치유에 기여한다.

가로변 미세먼지 차단 녹지축 연결사업으로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미세먼지 저감 및 차단을 위한 도심 중심로 중앙분리대 녹지 조성 3억원 ▶띠녹지 조성 2억원 ▶도심 폭염완화 및 녹지확충을 위한 도시구조물 벽면입체녹화 1억원 ▶건축물 옥상공간에 정원을 조성해 녹지를 확보하고 기후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옥상정원 조성 지원사업 4천만원 ▶청주시의 첫 인상을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진입관문에 경관식재와 조형물 설치로 매력적인 도시 이미지 제공을 위한 진입관문 경관개선 사업 3억원이 있다. 특히 도심 중심로 중앙분리대 녹지 조성사업이 신규로 반영돼 녹지 확충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정부의 경기부양 정책에 맞춰 지역경제 활성화를 목표로 상반기에 사업을 조기 집행할 계획이다.

박노설 공원조성과장은 "도시녹지 확충사업은 심각한 미세먼지 문제와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최적의 대안으로 앞으로 다양한 방법으로 추진해 쾌적한 도시를 만드는 데 더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