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웃는 청주, 함께 행복한 복지' 실현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청주복지재단은 3일 '함께 웃는 청주, 함께 행복한 복지'를 목표로 2019년 사업계획을 발표했다.

먼저 복지재단은 ▶청주시 복지자원의 네트워크 활성화 ▶지역사회 중심의 선제적 복지정책 개발 ▶청주복지 DB구축 및 조사·평가 연구 ▶책임경영·시민공감 등을 4대 전략목표로 설정, 이에 따른 사업을 적극적으로 펼쳐나가기로 했다.

복지자원의 흐름을 한 곳에 담은 '365! 두드림 통합복지포털'을 중심으로 자원공유를 더욱 활성화 하고, 청주시 외곽지역에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마을복지 활성화 지원사업에 힘을 쏟기로 했다.

또 지역사회의 복지 공감대를 넓히기 위한 논의의 장으로 학계와 복지현장·시의회·공무원 등을 총망라해'복지이슈 실천연구(콜로키움)'를 지속적으로 열어나갈 계획이다.

이를 통해 청주시의 최신 복지이슈에 대한 대응능력을 높이고 청주시 복지와 관련해 신속하고 합리적인 소통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장에 기반을 둔 복지정책 개발·조사·평가, 민-관 수탁 연구에도 힘을 기울인다.

재단은 올 연구사업으로 청주시 커뮤니티케어 적용방안 연구, 청주시 복지관리지표 개발연구, 청주복지포럼 발간, 청주복지통계 발간, 청주시 대안적 빈곤지표 측정연구, 청주시 사회복지 종사자 인권실태 조사, 청주시 장애아동 연구 등을 실시해 청주시 맞춤형 복지모델을 적극적으로 찾아나갈 계획이다.

남미옥 청주복지재단 상임이사는 "청주복지재단은 지난 해 지역사회의 변화요구 등에 따라 격변의 시간을 겪었다"며 "재단에 대한 지역복지계의 요구를 수렴해 2019년에는 한걸음 한걸음 성장·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