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리한 자료만 언론공개 비판

[중부매일 김강중 기자] 대전교육청이 지난해 교육부가 주관 '교육수요자 만족도 조사'에서 10점 만점에 10점을 받았다는 홍보자료 배포와 관련, 전교조 대전지부는 이는 사실관계 왜곡이라며 비난했다.

전교조 대전지부에 따르면 지난 4일 시교육청은 보도 자료를 통해 교육부가 실시한 '교육수요자 만족도 조사'에서 10점 만점에 10점을 받아 학생 및 학부모의 만족도가 매우 높게 나타났다고 공개했다는 것.

이 단체는 이에 대해 교육부와 대전교육청 담당자에게 확인한 결과 시교육청이 사실관계를 심각하게 왜곡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교육부가 각 시·도교육청의 교육수요자 만족도 제고를 위해 매년 학생, 학부모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해 그 결과를 시·도교육청 평가에 반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교육부는 "교육수요자 만족도 조사는 시·도교육청 평가지표 28개 중 하나일 뿐이고 지난해 6월에 시범사업으로 실시한 것이어서 결과를 비공개를 결정했다"며 "따라서 언론에 공개치 않았고 각 시·도교육청 담당자에게 이메일로만 통보했다"고 환기했다.

이 단체는 "시교육청은 교육부의 미공개 자료를 홍보 목적으로 언론에 '반칙공개'했다"며 "게다가 시·도교육청 평가 28개 지표 중 대전교육청의 유리한 28분의1 자료를 마치 별도의 학생, 학부모 대상 교육만족도 조사인 것처럼 포장했다"고 비판했다.

또 대전교육청은 "학생과 학부모 모두 모든 항목의 행복도지수가 타 시·도교육청 평균보다 높았다고 주장했다"며 "교육부 확인한 결과 이는 사실과 거리가 먼 것으로 나타났고 대부분의 시·도교육청이 10점 만점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고 밝혔다.

이 단체는 대전교육청은 객관적 자료 없이 자의적으로 정보를 가공하고 해석해 발표한 의혹에 대해 해명할 것을 촉구했다.

교육수요자 만족도 조사에서 대전교육청이 10점 만점에 10점을 받았다고 홍보한 것은 사실상 '가짜뉴스'나 다름없다고 주장했다.

전교조 대전지부 관계자는 "비공개 자료를 이렇게 '반칙 공개'를 한다면 모든 자료를 공개해 투명행정을 구현해야 한다"면서 "공교육 혁신 강화, 교육의 희망사다리 복원, 안전한 학교 구현 등 나머지 영역의 성적도 밝히라"고 요구했다.

키워드

#대전교육청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