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곁에서 소통·경청 중시 의정활동

# 지난해 시의회 운영과정에서 기억에 남는 것이 있다면.

제8대 공주시의회는 지난해 7월 개원하여 짧은 기간이었지만 공주발전과 시민행복을 위해 고민하고 연구하는 의회가 되고자 노력해왔습니다.

특히, 시민들의 삶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는 시행정에 심도깊고 날카로운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주민들의 어려운 점을 적극 반영하여 해소하였고 2019년 예산안에 대해서 세밀하게 검토하여 낭비되고 중복되는 예산지출이 발생하지 않도록 적극적인 의정활동을 펼쳐왔습니다.

그 밖에 조례심사 등을 통해 우리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공주발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였습니다.

교육을 알차게 받아 행정사무감사와 예산심의에 초선답지 않게 날카로운 송곳질문과 시정의 여러문제점에 대해 대안을 제시하는 등 집행부를 견제하고 감시하는 의원본연의 모습을 보고 뿌듯함을 느꼈습니다.


#. 화합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복안은.

제8대 공주시의회는 지난 7대의회와는 달리 서로 당은 달라도 의원끼로 서로 소통하며 당리당략보다는 우리의 지상목표인 공주발전과 공주시민의 행복을 위해 일치단결하여 한마음 한뜻으로 매사 업무에 임하고 있습니다.

일례로 매주 화요일 오전 10에 시작하는 화요의원 간담회를 열어 모든 업무를 의원님들과 상의하고 이견이 있을때에는 서로 양보하고 조율하여 일치된 의견을 도출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모아진 의견들을 의원들과 함께 힘을 합쳐 시민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에 최선을 다해 시민들로부터 믿음을 주는 의정활동을 펼치겠습니다.


# 올해하고 싶은 일이 있다면 무엇인가.

무엇보다도 시민 여러분들의 작은 목소리 하나하나에도 귀를 기울이고 현장 속으로 직접 찾아가고, 시민 여러분의 차가운 손과 마음을 어루만져 줄 수 있도록 열린 의정을 펼쳐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다양한 주민 밀착형 사업들을 원활하게 진행시키고, 지역경제 활성화와 주민일자리 창출에 적극적인 정책활동과 지원을 펼쳐 나감으로써 어렵고 소외된 계층을 위해 배려와 풍요로운 복지를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 의회와 집행부의 바람직한 관계는.

의회는 집행부와 동반자적 관계에 놓여 있으면서 집행부의 잘못된 관행 즉, 행정의 오, 남용을 감시, 감독하는 권한이 주어져 있습니다.

집행부와 무조건 타협하기 보다는 시민의 입장에서 집행부에 대한 건전한 견제기능과 생산적 협력관계를 유지하면서 합리적인 의안처리로 민의를 우선시 하는 의회가 되도록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 의회운영에 약간의 파열음이 들리고 있다. 의회내 의견수렴을 원만하게 하기 위한 복안이 있다면.

저는 의장으로서 의장 혼자의 독단적인 생각으로 의회를 끌고 가지 않을 것입니다.

앞에서 언급했던 매주 화요일 오전 10에 시작하는 화요의원간담회를 열어 모든 업무를 의원님들과 상의하고 이견이 있을때는 서로 양보하고 조율하여 일치된 의견을 도출시키고 또한 전반적인 의정활동을 운영위원회에 회부하여 다른 의원들의 다양한 의견을 듣고 의논하며 모아진 최대한 합치된 의견에 따르겠다고 약속드리겠습니다.


# 집행부에 대한 견제가 약한 것 아니냐는 소리가 있는데 입장은.

아무래도 초선의원들이 8명이나 되는 관계로 이런 말들이 나온 것 같습니다만, 앞서 언급했듯이 의원역량강화를 통해 만반의 준비를 마치고 행정사무감사, 예산심사, 시정질의를 실시했고 재선, 삼선의원들은 그동안 의정활동을 한 경험을 살려 노련함으로 초선의원들을 이끌어 가며 집행부 간부공무원들에게 경각심을 심어주었습니다.

특히 초선의원들이 시 전반에 걸쳐 비효율적이거나 불합리한 점에 대한 참신한 대안을 제시하여 초선의원 같지 않다는 말이 전파되어 주목을 받은바 있습니다.

아울러 집행부 간부공무원들로부터 행정사무감사 등 제대로 준비하지 않으면 큰 낭패를 본다는 인식을 심어주었다고 자부합니다.


# 공주시민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새해에는 우리 시민들께서 더욱 풍요롭고 행복한 삶을 추구할 수 있도록 우리 의원들은 항상 시민의 뜻을 성실히 받들고, 시민의 공복으로서 그 역할과 직무에 충실할 것을 다짐합니다.

시민의 대의기관으로써 시민과 함께 호흡하며 시민을 위하고, 협력과 화합으로 발전적인 의회를 이끌어 가겠습니다.

또한, 시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 시킬 수 있도록 정책적 대안을 제시하는 등 혼신의 힘을 다해 신뢰받는 공주시의회 구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이병인/공주.(사진설명)공주시의회 의장 박병수 사진.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