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혁신도시 현장방문...이장섭 충북도 정무부지사 등과 간담회

[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박선호 국토교통부 1차관은 10일 "혁신도시 성공이 지역발전을 여는 열쇠"라고 강조했다.

박 차관은 이날 충북 진천·음성 혁신도시를 찾아 관할 기초정부장 및 이전 공공기관장들과 간담회를 갖고 이 같이 말했다.

박 차관은 "혁신도시의 성공이 지역성장과 국가 균형발전의 핵심"이라며 "정부는 물론 지방정부, 이전 공공기관 등 모든 지역 혁신 주체들의 적극적인 노력과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고 했다.

박 차관은 또 "이전 공공기관들이 혁신도시 발전을 선도할 수 있도록 충북도와 진천군, 음성군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당부한 뒤 정부의 아낌없는 지원을 약속했다.

박 차관은 특히 "지난해 10월 수립한 혁신도시 종합발전계획이 차질 없이 추진돼 소기의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정부와 지방정부, 그리고 이전공공기관들이 긴밀히 협력해 나가자"고 제안하는 등 충북 혁신도시 발전방안 전반에 대해 논의한 뒤 현장을 돌아보며 산업 등 정주여건을 점검했다.

이에 충북도는 이날 간담회 자리에서 충북 혁신도시의 추진현황을 설명하고, 지역 전략산업인 태양광 산업 육성과 정주여건 개선 등 혁신도시 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김형근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을 비롯한 이전 공공기관장들도 이주 직원들의 삶의 질 제고를 위해 정부가 힘써줄 것을 건의한 뒤 정부와의 적극적인 협업과 협력을 약속했다.

이런 가운데 박 차관은 이날 간단회 직후 이장섭 충북도 정무부지사, 남궁영 충남도 행정부지사, 이재관 대전시 행정부시장 등과 함께 지역인재 채용제도 개선방안도 논의했다.

박 차관은 "지역 학생들의 직장 선택의 기회 확대와 이전 공공기관의 안정적인 인력 공급을 위해 지역인재 채용범위를 충북 혁신도시 외에 대전·충청권으로 광역화할 필요가 있다"고 밝히며 대전·충남·충북의 긍정적인 검토를 요청했다.

그러자 회의에 참석한 이장섭 충북도 정무부지사 등은 지역인재 채용제도의 지속 가능한 발전과 지방 대학의 역량강화 등을 위해 지역인재 채용범위 광역화 필요성에 적극 공감했다.

아울러 혁신도시법 시행 전에 이전한 대전 소재 공공기관도 포함하는 등 향후 관련 법 개정 등 정부의 광역화 추진 노력에 힘을 보태기로 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