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헬기 4천500시간 무사고 비행 기록

충북지방경찰청항공대가 지난 11일 70대 치매노인을 공중수색을 통해 구조했다. / 충북경찰청 항공대
충북지방경찰청항공대가 지난 11일 70대 치매노인을 공중수색을 통해 구조했다. / 충북경찰청 항공대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충북지방경찰청항공대가 행방불명된 70대 치매 노인을 공중수색을 통해 구조했다.

충북지방경찰청항공대는 지난 11일 오후 5시 45분께 상당구 문의면의 한 마을에서 행방불명된 치매노인 A(78)씨를 경찰 헬리콥터로 공중 수색중 발견해 구조했다고 13일 밝혔다.

울산에 거주하는 A씨는 청주 상당구에 사는 아들의 집에 왔다가 지난 11일 오전 11시께 휴대폰을 소지하지 않은채 아들의 집을 나간 후 행방불명됐다.

경찰은 아들의 신고로 이날 낮 12시부터 관할 경찰서에서 본격적으로 수색을 실시했으나 실종자의 행방이 묘연해 경찰은 항공대에 수색 공조를 요청했다.

경찰 항공대는 현장에 헬리콥터를 긴급 출동시켜 약 56분 만에 인가가 없는 외진 산길에서 나무지팡이를 짚고 힘없이 걷고 있던 실종자를 발견해 공중 이송후 구급차에 인계했다.

경찰핼기에 의해 구조된 A씨는 정신이 혼미한 상황에서도 "구조해 줘서 고맙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민규 충북경찰항공대장은 "실종자나 주요 수배자에 대한 지상 수색이 어려울 경우 항공대가 공중 수색을 지원한다"며 "지난해 약 20여 건의 수색을 지원했다"고 말했다.

한편 1986년 창설된 충북경찰 항공대는 7인승 Bell-206 헬리콥터 1대를 보유하고 있으며 지난해까지 총 4천500시간의 무사고 비행 기록을 달성하기도 했다.

항공대는 산악 지형 등에 대한 실종자 수색과 대테러, 교통관리 및 범죄 용의차량 추적 등의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키워드

#항공대 #수색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