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이사들, 일방적 추인 반발
이사회 운영 차질 추진사업 제동

[중부매일 정구철 기자] 충주중원문화재단이 신임 비상임임원을 선출해 놓고 이사회를 열지 않은 채 서류를 통해 일방적으로 추인을 추진하다 기존 이사들의 반발로 결국 무산됐다.

특히 기존 이사들이 추인을 거부하면서 신임 이사들이 법적 효력을 얻지 못하고 의결기구인 이사회가 무용지물이 돼 재단 운영의 파행이 불가피하게 됐다.

16일 재단에 따르면 재단법인 관련 법규상, 지난해 말 공모를 통해 선출된 이사들은 기존 이사들의 승인을 얻어 등기를 마쳐야 법적인 효력이 발생한다.

재단은 이사회를 열지 않은 채 시간이 촉박하다는 이유로 기존 이사들에게 카톡메시지를 통해 11일까지 등기 동의서를 제출해 달라고 요구했다.

그러나 기존 이사들 대부분이 재단 측의 일방적인 추인 요구에 반발해 법적 시한인 지난 11일까지 동의서를 제출하지 않았고 결국 시한 내 등기가 무산됐다.

대표이사를 비롯한 기존 임원들은 임기가 끝나 물러난 상태인데다 새로 선출된 이사들도 등기가 무산됨에 따라 재단은 '무주공산' 상태에 빠졌다.

재단 의결기구인 이사회를 열지 못하게 되면서 재단이 추진하는 각종 사업도 원활한 진행이 어렵게 됐다.

재단은 그동안 주먹구구식 운영에 대해 이사회에서 강한 질책과 지적을 받았지만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가 결국 화를 자초했다.

이사들은 "재단이 이사회도 열지 않고 새로 선출된 이사들이 누구인지조차 알려주지 않은 상황에서 동의서를 요구하는 것은 이사들을 무시하는 처사인데다 이사회를 무용지물로 만드 것"이라고 강력 반발했다.

재단은 이사 등기가 미뤄지면서 운영에 차질을 빚고 있지만 이사들의 반발이 워낙 거세 마땅한 방안을 찾지 못하고있다.

이에 대해 재단 관계자는 "반드시 기존 이사들의 승인을 받아야 하는데 어떻게 동의서를 받아야할 지 난감한 입장"이라며 "내부적으로 논의가 이뤄지고 있고 해결 방법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