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권익·삶의 질 향상 위해 기본·원칙 중시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하재성 청주시의회 의장은 기해년 새해를 맞아 중부매일과 가진 서면 인터뷰를 통해 초심을 잃지 않고 시민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고민하고, 보다 생산적이고 발전적인 의회가 되도록 연구하고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특히 의회와 집행부는 시민의 봉사자로서 시민이 행복할 수 있도록 서로 이해하고 협력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새해에는 다양한 여론을 수렴해 대안을 제시함은 물론, 새로운 방안도 모색하는 등 적극적으로 의정활동을 펼쳐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다음은 일문일답 인터뷰.


▶새해, 시민들에게 인사 말씀은.

-새해를 맞아 황금돼지의 기운을 받아 시민 여러분의 가정에 만복이 깃들고 이루고자 하시는 모든 일들이 소원 성취되는 한 해가 되길 기원한다. 먼저, 지난 한 해 동안 우리 청주시의회가 활기차고 열정적으로 의정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따뜻한 격려와 아낌없는 성원에 깊은 감사를 드린다. 새해에도 끝없는 사랑과 지속적인 관심을 보내 주길 바라며 시민 여러분의 가정마다 늘 희망과 행운이 함께하길 기원한다.

▶지난 6개월 동안 시의회를 이끌어온 소감과 의정활동은.

-지난해 7월 지방자치의 실현과 청주의 밝은 미래를 설계하기 위해 출범한 제2대 청주시의회는 다소 미흡한 부분도 있었지만 원만하게 원구성을 마무리 하고, 다선 의원들과 초선의원들이 화합해 진정한 민의의 대변자로서 역할을 성실히 해 나가고 있다. 특히 집행부를 감시하고 견제하는 의회 본연의 기능을 충실히 했고 정례회와 임시회를 열어 조례 제정과 시정업무 전반에 대한 시정질문 등 시민들의 불편사항을 해결하고자 앞장서고 있다. 또한 행정사무감사와 예산안을 꼼꼼히 살펴 시정이 올바르게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실제 지난 39회 2차 정례회에 실시한 행정사무감사와 2019년도 예산안, 집행부 제출 조례안 심사 등을 위해 의원들이 스스로 열공모드에 돌입하는 등 공부하고 연구하는 의회상을 정립해 나가고 있다. 의원들은 행정사무감사 준비를 위해 각종 자료를 철저하게 검토하는 등 공부하는 분위기를 조성해 의회 청사는 늦은 밤까지 불이 꺼지지 않았다. 시정 전반에 대한 강도 높은 송곳 질문으로 집행부를 긴장시켰으며, 초선 의원들도 도출된 문제점 및 부실 사항 등을 개선토록 요청하는 등 다선 의원 못지않은 의욕적이고 왕성한 의정활동을 펼쳐 열의를 보여줬다. 그리고 생활현장을 직접 찾아다니면서 시민의 목소리를 의정활동에 적극 반영해 시민과 소통하는 열린의회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앞으로도 청주시민의 행복지수를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해 나갈 것이다.

▶2019년 올 한해 청주시의회 운영방향은.

-올 한해는 '집사광익(集思廣益: 생각을 모아 이익을 더한다)'의 자세로 시민한명 한명의 지혜와 모든 의원들의 의견을 모아 지역발전과 복리증진을 위해 노력하고, 균형있는 의회, 소통하는 의회, 연구하는 의회상을 정립해 임기 마지막 날까지 시민의 손과 발이 돼 시민만 바라보고 열심히 일할 각오이다. 또 의장으로서 권위를 앞세우지 않고, 의원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화합하는 의정활동을 펼칠 것이며, 변함없이 초심을 잃지 않고 시민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고민하고, 보다 생산적이고 발전적인 의회가 되도록 연구하고 노력하겠다.

▶집행부와의 관계가 어떻게 유지 되어야 하나.

-의회와 집행부는 시민의 봉사자로서 시민이 행복할 수 있도록 서로 이해하고 협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생각한다. 수레바퀴처럼 상생의 협력관계가 구축될 때 시정이 원활히 이뤄질 수 있고 시민들로부터 신뢰를 얻을 수 있다. 집행부가 잘하는 일에 대해서는 아낌없는 박수와 격려를 보내주고, 개선이 필요하거나 잘못하는 하는 일이 있으면 비판하고 대안을 제시해 시정이 잘 추진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특히 이해와 신뢰를 바탕으로 동반자적 입장에서 시민이 행복하고 기대에 부응하도록 함께 노력해 나가야 할 것이다.

▶향후 의정활동에 대한 계획과 각오는.

-청주시의 미래를 결정짓는 중요한 사안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양 어깨가 더 무거워짐을 느끼고, 지금까지의 의정활동보다 앞으로가 더욱 중요한 시기임을 잘 알고 있다. 의장으로서 청주시의 모든 정책결정에 있어서 보다 신중하고 명철한 판단을 통해 의정을 이끌어 나가겠다. 또한 동료의원님들과 함께 시민이 행복한 청주시를 만드는데 튼튼한 기초를 만들도록 더욱 노력하겠다.

▶마지막으로 청주시민들에게 하고 싶은 한 말씀은.

-의회와 집행부는 시민을 가장 우선에 두어야 한다. 시민의 권익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기본과 원칙을 중시하고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기능을 더욱 견고히 해 시정이 올바르게 추진될 수 있도록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나가겠다. 시민의 행복한 삶을 위해 집행부와 협력하고, 항상 시민과 대화하고 생활현장을 직접 찾아다니면서 다양한 여론을 수렴해 대안을 제시함은 물론, 새로운 방안도 모색하는 등 적극적으로 의정활동을 펼쳐 나갈 것이다. 시민 여러분께서는 지속적으로 우리 의회가 올바르게 의정활동을 추진하도록 끝없는 관심과 아낌없는 성원을 부탁드리겠다. 

 

하재성 의장 프로필


▲1956년 11월 13일生 ▲자선거구(오송읍, 옥산면, 운천.신봉동, 봉명2.송정동, 강서2동) ▲더불어민주당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문위원(현) ▲통합청주시의회 제1대의원(제1대 후반기 부의장)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 상무위원 ▲청원군의회 제5, 6대 의원(제6대 전반기 의장) ▲청원군의회 청주.청원통합시추진특별위원장 ▲청원군 재향군인회 이사 ▲(사)오송읍 복지회 이사 ▲새마을문고 청원군지부 회장 ▲청주지방검찰청 범죄예방위원회 위원 ▲국제라이온스협회 355-F지구 자문위원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 자문위원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 대변인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