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옥천군은 토종어류 보호와 건전한 수생태계 유지를 위해 관내 어업인들로부터 6천170kg 가량의 외래어종을 사들였다. / 옥천군 제공
22일 옥천군은 토종어류 보호와 건전한 수생태계 유지를 위해 관내 어업인들로부터 6천170kg 가량의 외래어종을 사들였다. / 옥천군 제공

[중부매일 윤여군 기자]대청호를 끼고 있는 옥천군은 토종어류 보호와 건전한 수생태계 유지를 위해 매년 관내 어업인이 잡아들인 생태계 교란어종을 사들이고 있다.

지난해 보다 이르게 올해 첫 수매에 나선 22일 옥천군은 관내 어업인들로부터 6천170kg 가량의 외래어종을 사들였다.

지난해 상반기에는 가뭄으로 인해 교란어종 포획량이 적었으나, 하반기에는 평년 수위를 회복하며 포획량이 많아 진 탓에 어민들이 냉동보관해 둔 교란어종의 전량 매입을 위해 올해 조기 수매에 나선 것이다.

이날 수매한 물고기들은 관내 어업인 10여명이 대청호에서 잡아 올린 것들로 배스와 블루길이 주를 이룬다.

수매 단가는 kg당 3천200원으로 총 1천974만원의 보상금이 지급될 예정이다.

이같은 외래어종들은 국내 식용 보급에 실패한 이후 토종어류와 치어 등을 무차별적으로 잡아먹어 수중 생태계를 어지럽히는 골칫덩이가 됐다.

뱀장어, 쏘가리 등 수산자원을 주된 소득원으로 하는 내수면 면적이 큰 옥천군에서 2009년부터 10년 이상 교란어종 수매사업을 벌이고 있는 이유다.

군은 2009년부터 지난해까지 83t가량의 교란어종을 사들였다.

수매 대금으로만 2억6천700여만원이 집행됐다.

군은 추가로 예산을 확보해 올 하반기에도 5800kg 정도의 추가 수매를 진행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대청호에 서식하는 교란어종으로 인해 국내 토종어류의 생존이 위협받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 수매사업을 지속적으로 실시한다면 교란어종의 번식을 최소화하고 어업인의 소득증대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