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환경·법률 전문가 자문단 구성, 군청 TF팀 운영
의회 '반대 건의문' 채택 환경부, 국회 등 전달

[중부매일 서인석 기자] 괴산군과 괴산군의회가 '의료폐기물 소각장 건립'을 저지하기 위해 실력행사에 나섰다.

22일 군에 따르면 원주지방환경청은 지난 18일 ㈜태성알앤에스의 '폐기물처리 사업계획 적합통보서'를 공문으로 보냈다.

폐기물 중간처리업체(일반소각)인 태성알앤에스는 괴산읍 신기리 일원 7천700㎡의 터에 의료폐기물(격리·위해·일반)을 처리하는 소각·보관시설을 조성할 계획이다.

업체는 소각로 2기에서 시간당 1.8t(1일 86.4t)의 의료폐기물을 처리한다.

일반의료폐기물 64.21t, 위해 의료폐기물 22.19t에 이른다.

보관시설(5일 보관량 기준)은 병원성 감염폐기물 등 394t의 의료폐기물을 보관한다. 주차장, 수집·운반차량, 소독시설은 별도로 갖춘다.

괴산군은 의료폐기물 소각장 건립을 저지하고자 환경, 법률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단을 꾸리고, 전담 TF팀을 운영한다.

민간사회단체를 중심으로 가칭 '괴산군환경보전대책위원회'를 구성해 소각장 반대 궐기대회도 연다.

이차영 괴산군수는 22일 괴산군청 기자실에서 "원주환경청이 헌법상 주민 기본권 침해 등 괴산군의 종합적인 의견을 고려하지 않고 폐기물관리법에 따라 '적합' 결정을 내렸다"며 "주민 의견, 법률검토 등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해 철저히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이 군수는 지난 21일 국회 환경노동위, 지역 국회의원실을 잇따라 찾아 의료폐기물 소각시설 설치 반대 견해를 밝혔다.

이와함께 괴산군의회는 22일 괴산군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의료폐기물 소각시설 설치 반대 건의문'을 채택했다.

군 의회는 건의문에서 "괴산의 자연환경을 파괴하고 군민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소각시설이 들어서지 못하도록 끝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의료폐기물 소각 시 발생하는 환경오염물질은 2차 감염을 유발해 주민의 행복추구권을 침해하고 청정 괴산의 이미지를 훼손할 것"이라며 "소각시설 설치에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며 업체는 즉각 사업을 포기해야 한다"고 했다.

한편 괴산군의회는 채택한 건의문을 환경부, 국회, 국무총리실, 대통령실에 보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