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균형발전을 위해 과감한 결단 필요"

충북도를 비롯한 충남도·대전시·세종시 등 충청권 4개 시·도의회 의장단은 28일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 논의를 구체화하기 위한 공동 건의서를 채택했다. / 충북도의회 제공
충북도를 비롯한 충남도·대전시·세종시 등 충청권 4개 시·도의회 의장단은 28일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 논의를 구체화하기 위한 공동 건의서를 채택했다. / 충북도의회 제공

[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충북도를 비롯한 충남도·대전시·세종시 등 충청권 4개 시·도의회 의장단은 28일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 논의를 구체화하기 위한 공동 건의서를 채택해 이를 청와대에 공식 접수했다.

장선배 충북도의회 의장과 유병국 충남도의회 의장은, 김종천 대전시의회 의장과 서금택 세종시의회 의장은 이날 오잔 대전시의회에서 만나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를 촉구를 위한 공동 건의서 서명했다.

충청권 의장단은 공동 건의문에서 "얼마 전 문재인 대통령께서는 국가경제 상황 등을 감안해 광화문 집무실 이전 계획을 보류했다"면서 "국정 운영의 분절 현상을 막고 업무 효율성 강화는 물론, 업무보고 등 출장으로 인한 경제적 손실을 줄이기 위해서는 청와대 세종집무실 설치가 구체적으로 검토되어야 할 시기"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또 "국민들은 국회 세종의사당은 물론, 청와대 세종집무실 설치에 공감의 뜻을 표하고 있다. 국가균형발전을 선언한지 15년이 지난 지금, 대다수 국민들의 인식이 급속도로 변화한 결과"라며 "국민의 기대와 열망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세종시 신청사에 대통령 집무실을 설치하고, 세종에서 대통령 주재 국무회의 등을 열어 더 나은 국정 성과를 창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특히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를 기점으로 세종를 비롯한 대한민국의 중심부인 충청권이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의 가치를 확산시키는 구심점이 되길 기대한다"면서 이를 위한 정부 차원의 협조를 강하게 요청했다.

이런 가운데 충청권 시·도의회 의장단은 이날 서명식 직후 별도의 갖고 충청권 상생발전과 협력방안 등을 긴밀히 논의하는 등 앞서보다 더 강력한 팀워크를 선보였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