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질없는 건설 상생발전 이끌 것"

[중부매일 홍종윤 기자] 이춘희 세종시장은 "기획재정부가 29일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사업으로 '세종-청주 고속도로 건설 사업'을 선정한 데 대해 32만 세종시민과 함께 감사와 환영을 표한다."고 29일 밝혔다.

이 시장은 "세종-청주 고속도로는 세종시 연서면에서 청주시 남이면을 잇는 4차선 20㎞의 구간으로, 충남 당진에서 경북 영덕까지 동서를 가로지르는 고속도로를 완성하는 마지막 퍼즐"이라며 "세종시는 인접 도시와 광역생활권을 조성하고 상생발전할 수 있도록, 차질 없는 사업 추진을 위해 충북도 및 청주시와 긴밀하게 협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정부 부처 및 지역 정치권과 공조하여 2030년으로 예정된 개통시기를 단축시키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번에 충청권에서 ▶대전시의 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 ▶충남도 석문산단 인입철도 ▶충북도의 충북선 고속화가 예타면제 사업으로 선정되고, 전국 단위 사업으로 평택-오송 고속철도 복복선화가 확정된 것도 축하와 환영을 표한다.

또 정부가 추진하는 예타면제 사업은 지방을 살리고 온 나라가 골고루 발전하게 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확신하며, 앞으로도 이러한 정책이 계속 펼쳐지길 기대한다.

그는 당진에서 공주-세종-청주-상주-안동-영덕을 잇는 총연장 321㎞의 동서4축 건설에 방점을 찍는 것으로, 충청권과 경상권을 연계해 국가 균형발전에 기여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동서축은 한강의 기적을 이끈 '남북축'에 대비되는 개념으로, 국가발전의 틀을 수도권 중심의 남북발전 축에서 지역 중심의 동서발전 축으로 대전환하게 된다.

이 시장은 지역적으로도 세종-청주 고속도로가 조성되고 1번국도에 IC가 개설될 경우, 조치원과 신도시에서 청주로 가는 거리가 단축되고, 신도시를 둘러싼 도로가 완성돼 고속도로를 통해 전국 어디든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교통체계가 완성된다.

특히 공주에서 청주로 이동시 도심을 통과하던 차량들이 고속도로를 이용하면 도심 교통난 해소에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