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은옥천영동축협도 공동방제단 3대·NH방역단 1대 가동

보은군이 경기도 안성시 소재 소 농장에서 구제역 발생과 관련해 관내 소·돼지 전체에 대한 구제역 긴급접종을 추진한다. / 보은군
보은군이 경기도 안성시 소재 소 농장에서 구제역 발생과 관련해 관내 소·돼지 전체에 대한 구제역 긴급접종을 추진한다. / 보은군

[중부매일 송창희 기자] 지난 28일 경기도 안성시 소재 소 농장에서 구제역 발생과 관련해 보은군이 관내 소·돼지 전체에 대한 구제역 긴급접종을 추진한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긴급접종은 1월 31일부터 2월 1일까지 최근 2주이내 접종한 가축, 출하예정 4주이내 가축를 제외한 관내 775호 소·돼지 사육 농장의 5만1천944두를 대상으로 구제역 예방백신을 접종할 계획이다.

보은군은 구제역 유입차단을 위해서는 접종에 긴급을 요함에 따라 소 50두 미만 소규모 농가 및 접종이 어려운 소 전업농가 529호 1만763두에 대해서는 공수의사 6명이 직접 농가를 방문해 책임 접종을 지원하고, 나머지 농가는 읍면 마을 담당자 및 축협에서 농가에 백신을 공급해 농가 자가접종 여부를 농장 담당 공무원이 확인할 계획이다.

긴급접종을 마치고 4주가 지난 뒤 구제역 백신 항체양성률 형성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모니터링 검사를 실시할 예정으로, 검사에서 항체양성률이 소 80%, 돼지 번식돈 60%, 돼지 비육돈 30% 미만일 경우 해당 농가에 1천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하고, 항체양성률이 개선될 때까지 1개월 단위로 재검사하는 등 지속적으로 관리할 방침이다.

정상혁 군수는 "농가에서는 이번 긴급접종에서 누락되는 개체가 없도록 반드시 기간내 일제 예방접종을 실시하고, 농장소독 및 예찰 등 차단방역에도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보은옥천영동축협(조합장 맹주일)도 질병 재확산 및 전파를 차단하기 위해 공동방제단 3대, NH방역단 1대 등 총 4대의 방역차량을 동원해 주요 축산시설 및 주요도로를 소독하고 있다. 특히 이번 방역활동에는 빅데이터를 도입해 구제역 확산위험도를 역학분석하며 방역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보은옥천영동축협 맹주일 조합장은 "관내가축사육농가에게 축사내외부 소독강화 및 백신접종을 철저히 해달라"고 당부하고 "축협은 신속한 차단방역으로 방역에 만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