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배부 추가 예방 접종 예찰강화 등 총력 대응

안성에서 구제역이 추가 발생함에 따라 30일 위기경보 단계를 경계로 격상한 가운데 안성과 인접지역인 진천전통시장 입구에 설치된 거점소독소에서 방역관계자가 출입 차량에 고압분무기를 이용해 소독을 하고 있다. / 김용수
안성에서 구제역이 추가 발생함에 따라 30일 위기경보 단계를 경계로 격상한 가운데 안성과 인접지역인 진천전통시장 입구에 설치된 거점소독소에서 방역관계자가 출입 차량에 고압분무기를 이용해 소독을 하고 있다. / 김용수

[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충북도 구제역 방역대책본부와 대전시는 지난 28일 경기도 안성시 금광면 젖소농가에서 O형 구제역 첫 발생 이후 30일 안성시 양성면 한우농가에서 추가 발생이 확인됨에 따라 도와 시내 전역에 대해 긴급 방역조치를 추가로 시달했다.

충북도 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안성시와 인접한 진천·음성군에 대해 우제류 가축 28만9천두를 대상으로 긴급 백신 접종을 29일부터 실시했으며, 나머지 9개 시·군 우제류 가축 60만두에 대해서도 금일중 백신을 배부해 조기에 일제접종을 마치기로 했다.

고령·소규모 농가에 대해서는 공수의사가 접종을 실시하고, 전업규모(소 50두 이상, 돼지 1천두 이상)의 농가에 대해서는 담당 공무원을 지정해 공무원 입회 하에 농가의 접종여부를 철저히 확인할 계획이다.

또 29일 오후 8시30분 이후로 일시이동중지 명령이 해제됨에 따라 별도 조치까지 경기도 안성시 우제류 가축의 도내 반입을 원천적으로 금지시키고 도내 우제류 도축장으로 반입되는 가축은 전수 검사토록 시달했다.

도는 이와 함께 거점소독소 2개소를 추가하고 농협에 비축된 생석회 22톤도 배부했고, 도내 우제류 가축 사육농장에 대한 전화예찰 뿐 아니라 시·군별로 가축방역관으로 구성된 도·시군 합동 점검반을 구성·운영해 농장 긴급백신 접종 이행여부 및 농장 일제소독 등 방역실태 점검을 강화하기로 했다.

대전시 보건환경연구원도 이날 자치구 등 기관 및 단체가 참석한 가운데 구제역·AI(조류 인플루엔자) 방역회의를 열고 차단 방역 상황과 농가별 소독 활동 및 향후 대책 등 종합적인 점검을 벌였다.

시는 내달 1일까지 지역의 모든 소·돼지에 대한 구제역 일제 접종을 마치고, 축산농가와 도축장, 사료회사의 자율 차단방역을 지원하고 특별예찰도 강화하기로 했다.

또 설 명절 귀성객 등 사람이 많이 이동하는 대전과, 서대전역 및 복합터미널 출입구에 발판 소독조를 설치해 귀성객 등 사람을 통한 전파를 차단할 계획이다.

시는 농가 자체 소독활동 강화를 위해 생석회 80t과 일회용 방역복 4880벌, 소독약품 8492ℓ 등 방역재료를 구매해 축산농가와 관련 기관에 배부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