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각도 지원 '인재양성' 방점

[중부매일 최현구 기자] 황선봉 예산군수는 "우리들의 자녀인 아동·청소년들의 참된 교육지원을 통해 자녀들의 꿈을 실현하고 나아가 우리 지역의 우수 인재로 성장해 나가도록 교육지원을 적극 확충해 나가겠다"며 "올해 총 94개분야, 408억원의 예산을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편집자

◆청소년, 복지 분야

작년 9월에 개교한 덕산중학교/예산교육지원청 제공
작년 9월에 개교한 덕산중학교/예산교육지원청 제공

-교육 복지지원 사업을 위해 작년 9월에 개교한 덕산중학교와 올해 3월 개교하는 덕산고등학교에도 작은도서관을 신설할 계획이며 고교 무상교육비 지원, 고등학교까지 무상급식 확대사업, 가정형편이 어려운 초중고 학생 우유급식비 지원, 어린이보호구역 개선 등 16개 분야, 126억원을 투자하겠다,

또 학생들의 체력 증진과 놀이시설 확대를 위해 여름철 물놀이장 운영 확대, 초등학교 운동장 개선, 초중고 운동부 지원 등 20개 분야·84억원을, 청소년 인재양성을 위해서는 예산사랑 장학금을 올해에는 대학생까지 확대·지급하겠으며 청소년 수련관 등 복지재단 운영, 방과후 아카데미 지원 등 11개 분야, 18억원을 지원해 나가겠다.

보육시설 지원 및 관리분야에서는 지난해 어린이집에 보급한 공기청정기에 이어 올해에는 필터교체 지원, 누리과정보육료 지원, 영유야보육료 지원 등 20개 분야·114억원을, 아동복지 향상을 위해서는 지역아동센터 운영비 지원, 아동 및 아기수당 지급 등 27개 분야·66억원을 지원해 나가는 등 아이키우기 좋은 환경 조성을 위해 적극적인 지원을 하겠다.

노인어르신, 장애인, 여성 등 사회적 약자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고 다양한 복지혜택을 누릴수 있도록 맞품형 복지사업을 내실있게 추진토록 하겠다.

노인어르신들의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생활 안정을 위해서는 노인기초연금을, 단독가구는 최대 25만원, 부부가구는 20만을 지급하고 어르신 봉양수당도 인상 지급하겠다.

치매안심센터 개소
치매안심센터 개소

또한, 치매검진 및 치료비 전액을 지원토록 하겠으며 70세 이상 노인 목욕비를 1매 3천원, 연간 1인 12매를 제공토록 하겠다. 경로당에 공기청정기와 냉온수기를 연차적으로 확대 보급하고 경로당 운영비를 일반경로당 366개소, 10만원 인상한 매월 20만원씩, 분회경로당 13개소, 5만원 인상한 매월 25만원을 지원하겠다.

아울러 경로당 개보수 및 기능보강사업을 확대하고 예산군 시니어클럽과 연계해 매년 1천200여명의 일자리를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장애인 생활안정을 위해서는 중증장애인 연금지원, 장애수당 지급, 장애인 활동지원, 장애인종합복지관 운영, 장애인 일자리 사업 등 17개 분야에 96억원을 지원해 나가겠다.

보훈가족 및 단체지원을 위해서는 보훈가족 지원분야 참전명예수당, 보훈명예수당, 사망위로금 등 5개분야·25억원을 지원하고 6·25참전유공자회 등 9개 보훈단체 대한 지원을 할 계획이다.

여성복지를 위해서는 노후된 여성회관에 리모델링비 3억원을 투자해 여성친화형 공간으로 조성해 나가겠으며 여성농업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행복바우처 지원을 확대하고 여성의 권익증진을 위해서는 취업역량강화, 가정상담소 지원, 긴급피난처 운영, 여성단체 활동을 지원해 나가겠다.

여성권익과 복지향상을 위한 여성친화도시가 2019년도에 지정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으며 군민이 건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사업으로 예산군 WHO건강도시 지정을 위해 기본 조례를 제정하고 올 한해 안전도시 구축 및 도시경쟁력 강화를 위한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확충해 앞으로 국제안전도시로 지정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또한 보건의료서비스 강화를 위해서 공모사업을 통해 노후된 보건진료소 2개소를 개선해 나가겠으며 저소득 취약계층 의료 및 의치보철 지원사업, 방문건강관리사업, 치매안심센터 통합관리서비스 지원사업도 추진할 방침이다.

군민의 체력증진과 여가선용을 위해서 야구장, 축구장, 볼링장 조성, 체육시설 개선 등 16개 사업에 117억원을 투자해 체육시설을 확충해 나가겠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