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윤여군 기자]옥천군치매안심센터가 올해부터 치매고위험군과 치매환자와 분리 운영하는 대상자별 맞춤형 치매 프로그램을 통해 군민 건강 챙기기에 나선다.

이 센터는 치매고위험군과 치매환자 간 통합 운영해 왔던 치매 프로그램을 올해부터는 대상별로 분리 운영해 오는 11월까지 각 특성에 맞는 맞춤형 치매 서비스를 제공한다.

인지 저하자, 75세 이상 노인 등 치매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하는 '고위험군 인지증진 프로그램'은 총 3기수로 나눠 군서면 상중리 경로당 등 19곳에서 운영된다.

주민 280여명을 대상으로 색깔 맞추기, 퍼즐맞추기 등 기억력과 인지기능 향상을 위한 치매 예방 활동을 벌인다.

'치매 쉼터 프로그램'은 지난해 보건소 중심에서 올해는 지소와 진료소까지 확대운영하고 11회에 걸쳐 동이보건지소 등 6곳에서 찾아가는 인지강화 활동을 지원한다.

치매환자 200여명을 대상으로 신체·지각 등 지속적인 인지자극 훈련을 실시해 치매가 악화되는 것을 막을 예정이다.

옥천군노인회와 연계한 경로당 치매예방교실도 이어간다.

30곳의 경로당을 돌며 60세 이상 지역주민 450명을 대상으로 주의집중력, 언어력, 기억력, 문제해결능력 강화 등의 프로그램을 집중 투입한다.

치매예방교육, 만들기, 미술치료, 치매예방운동 등 분야별 전문 강사를 활용한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통해 주민의 활기찬 생활을 도울 예정이다.

현재 옥천군 치매등록환자는 1천124명으로, 치매추정환자 1천639명(치매유병률 11.3%) 중 68.5%를 발견해 집중 관리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60세 이상 주민 6천164명을 대상으로 치매조기검사를 실시하고, 2천449명이 참여하는 치매예방교실을 열었다.

495명에게 치매정밀검진비 3천여만원, 치매치료약제비로 568명에게 1억여원을 지원하는 등 치매환자의 경제적 부담 경감과 함께 13곳의 치매 선도기관을 지정해 주민 관심도를 높였다.

옥천군치매안심센터는 더 전문화된 치매안심센터로 발돋움하고, 보다 체계적인 맞춤형 프로그램을 통해 치매가 안심되는 사회를 만든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