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및 기업체 집단급식소 등 150개소

[중부매일 서병철 기자] 제천시 보건소(소장 조종휘)가 오는 18일부터 6월 말까지 집단급식시설 및 집단급식소 식품판매업체, 도시락류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대대적인 위생점검에 나선다.

점검 대상은 집단 식중독 발생 우려가 높은 학교 및 기업체와 사회복지시설을 비롯한 집단급식소(150개소)이다.

집단급식소 식품판매업체(19개소)와 도시락류 제조업체(5개소)도 해당된다.

초·중·고교 급식시설은 제천교육지원청과, 어린이집과 유치원은 제천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와 합동으로 점검한다.

점검 내용은 ▶식품 등 위생적 취급기준에 관한 이행 여부 ▶부패변질 또는 무표시 제품 등 불량 원재료 사용 및 보관 여부 ▶보존식 적정 보관 및 조리종사자 개인위생 관리 준수 여부 등이다.

식중독 예방을 위해 간이세균오염 측정기(ATP)를 이용한 칼, 도마, 행주 등 조리기구의 오염도 검사도 병행한다.

점검 결과 경미한 위반사항은 현장에서 시정조치하고, 고의성이 있거나 중대한 위반사항에 대하여는 행정처분 및 형사고발 등 관련 규정에 따라 엄중 조치 할 방침이다.

시 보건소 관계자는 "이번 점검을 통해 면역력이 취약한 어린이들과 단체급식을 하는 시민들이 안전하고 건강한 급식을 제공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상반기 중 지속적인 점검을 통해 집단급식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