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학생들 한정된 시간·제안 장소 묵살당해 자진철회
도교육청 "학생들 순수한 의견 아닌 외부 참여 통보탓"

[중부매일 김금란 기자] 김병우 충북도교육감이 스쿨 미투 피해 학생들의 간담회 요구를 외면했다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다.

특히, 김 교육감이 학교로부터 2차 가해를 겪은 학생들이 절박한 심정으로 요청한 사안들을 수용하지 않아 간담회가 무산됐다는 주장이다.

스쿨미투 관련 간담회를 요구했던 학생들은 13일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 11일 진행할 예정이었던 김병우 교육감과의 간담회가 스쿨미투 당사자들을 존중하지 않는 일방적 간담회여서 거부했다"고 밝혔다.

이 자리는 지난해 11월 이 학생들이 자필 편지를 작성해 스쿨 미투와 관련해 교육감과 대화의 시간을 갖자고 요청하면서 마련됐다.

이들은 "스쿨 미투의 해결은 소수자인 당사자의 존중에서 시작되는데 만남에 관해 구체적인 사항을 결정하는 과정에서 보인 교육감님과 교육청의 태도에 실망해 만남을 취소했다"며 "스쿨미투 당시 신변 노출에 대한 위협을 많이 받아 만나는 장소로 교육청이 아닌 제3의 장소를 간곡히 요청했지만 거부당했다"고 토로했다.

이어 "교육감님은 우리와의 만남 시간을 30분으로 한정했는데 교육감님의 이야기만 듣다 끝날 시간이라는 생각이 들었다"며 "충북도의회 이숙애 교육위원회 위원장님은 충주여고에 직접 찾아가 2시간이 넘는 동안 경청했던 것과도 너무나 비교된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교육청은 학생들과의 면담이라는 이유로 학부모 등의 배석을 거절하는 등 우리들의 간절한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고 교육감님과 교육청의 입장만 끝까지 주장했다"며 "피해자들의 요구를 무시하는 교육감님을 보면서 스쿨미투를 해결하려는 의지가 있는지 의심 갔다"고 강조했다.

더구나 "담당 장학사가 우리를 아이로만 보고 반말과 고압적인 분위기를 만들었다"고 덧붙였다.

학생들에 따르면 스쿨미투 운동을 하는 소수자인 학생들에 대한 존중과 신분 노출이 없는 안전한 환경, 충분한 대화시간 등이 모두 보장되지 않아 간담회가 무산된 셈이다.

이에 대해 도교육청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학생의 시각에서 바라본 스쿨 미투에 대한 의견을 들어보며 애로사항을 파악하려는 자리로 인식해 만남을 수락했다"며 "하지만 순수한 학생들의 의견이 아닌 보호자 및 다른 외부전문가의 참여, 만남 조건(시간, 장소 등)은 사전 조율 아닌 일방적인 통보로 수락 여건이 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이어 "추후 학생들의 요청이 있을 경우 만남을 가질 수 있도록 보호자와 협의했다"고 덧붙였다. / 김금란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