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보 전경.
공주보 전경.

[중부매일 이병인 기자] 공주시와 시민들이 금강에 설치된 공주보를 놓고 보의 기능을 유지하면서 필요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영하기를 바라고 있어 환경부 조사평가단의 발표를 앞둔 상황에서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특히 일부 공주시민들과 이통장협의회 등이 탄력적인 운영을 주장하면서 시민운동을 확대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그 결과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환경부 등에 따르면 산하 4대강 자연성 회복을 위한 조사평가단(4대강 조사평가단)의 금강(3개보) 등에 설치된 5개 보 처리방안이 이달내로 발표할 예정이다.

4대강 조사평가단의 발표는 사회적 논란으로 비화됐던 4대강 사업의 미래를 결정짓는 순간이라는 점에서 세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금강 3개 보의 유지, 해체 여부 결정은 먼저 결정된다는 측면에서 그 의미와 무게가 남다르다.

환경부 관계자는 "금강에서 보 수문의 완전 개방을 제일 처음에 했다. 지역에서 협조를 비롯해 여러 여건이 제일 잘 됐다"며 "충분히 금강 보 처리 결정을 판단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설명했다.

지난해말 4대강 조사평가단은 회의를 열고 4대강 보의 평가지표와 보 처리방안 결정 방식을 확정했다.

4대강 16개 보에 수질, 생태, 물 활용, 경제, 사회 평가군과 평가군별 지표를 적용해 보의 존치나 해체를 결정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비용 대비 편익이 사업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기준에 미치지 못 하거나 안전성이 담보되지 않으면 바로 보 해체에 들어간다.

반면 사업성이 있다고 판단되면 수질, 생태 개선 효과를 따지며 개선 효과가 크다고 보면 물 활용에 대한 심층 모니터링 결과와 국민의 의견을 감안해 탄력운영, 상시개방, 해체 중 선택할 방침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현재 심사 중으로 결론은 아무도 모른다"며 "민과 관의 전문가들이 논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찬반 양론이 팽배한 것도 문제다. 4대강의 보 처리에 대해 대전환경운동연합은 지난달 30일 오전 11시 금강 세종보에서 '금강 시민사회 입장 발표'라는 형식의 기자회견을 여는 등 금강의 3개 보를 완전히 해체할 것을 촉구했다.

반면 박석순 이화여대 환경공학과 교수(전 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장)가 '금강이 보 건설과 준설을 통해 수질이 크게 개선됐다'는 취지의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김정섭 공주시장은 지난 13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보의 기능을 유지하면서 필요에 따라서 대처해 나가는 것이 좋을 것 같다"며 "환경적인 문제가 나타나면 개방하고 그렇지 않으면 담수하는 등의 탄력적인 운영으로 해쳐나갔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또한, "다리를 유지하는 것, 농업용수 및 축제시 필요한 용수확보 필요, 환경오염을 시키지 않으면서 공도교의 다리역할을 하고 농업용수 및 필요한 용수필요시 확보 방안등을 충족시키도록 대응해나가겠다"고 공식적으로 발표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