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현동 종합운동장 매각 계획 불이행이 원인

[중부매일 정구철 기자] 충주시가 지난 2014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예술의 전당 건립사업이 지지부진하고 있다.

17일 충주시에 따르면 378억 원을 투입해 달천동 종합운동장 2단계 부지에 지하 1층 지상 2층 연면적 7천631㎡ 1천200석 규모로 오는 2022년까지 예술의 전당을 건립할 계획이다.

지난해 문화체육관광부 문예회관 사전심사를 통과했으나 같은 해 11월 열린 지방재정 중앙투자심사에서 기존 문화회관 활용 대책과 수익창출, 유지관리 방안 등에 대한 재검토를 요구하며 부결했다.

시는 기존 문화회관을 어린이회관으로 리모델링한다는 계획을 새로 세우고 예술의 전당 공연 유치 계획 등을 보완해 오는 4월 다시 투자심사를 받을 계획이지만 통과 여부는 미지수다. 

이에 앞서 시는 2017년 1월에 이어 지난해 1월과 6월 세 차례에 걸친 심사에서도 발목을 잡혔다.

시가 당초 2017년 전국체전 유치를 위해 종합운동장을 신축하면서 교현동 구 종합운동장 매각을 조건으로 국비를 지원받았지만 이 약속을 지키지 않은 것이 원인으로 알려졌다.

시는 2017년 지방재정 투자사업 심사에서 교현동 구 충주종합운동장을 매각해 건립비용을 충당한다고 했지만 정부는 그 부분이 불투명하다고 평가해 제동을 걸었다.

시는 신축비용 가운데 국비 정액보조금 20억 원을 제외한 나머지를 전액 시비로 충당하는 방안으로 재원조달 계획을 변경하고 심사를 다시 요청했지만 행안부는 지난해 4월 "가용재원 범위내에서 사업계획을 조정하라"며 재차 보류 결정을 내렸다.

결국 조길형 충주시장이 6·13지방선거 공약으로 채택하면서 촉발된 공설운동장 공원화사업이 사업의 발목을 잡고 애써 논란만 키운 꼴이 됐다.

충주상공회의소는 지난달 말 "공설운동장 부지에 이전을 추진중인 청주지법 충주지원과 청주지검 충주지청을 유치하자"는 대안을 제시했지만 여전히 조 시장과는 입장 차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