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망언 규탄대회'열어 홀로코스트 처벌법 제정도 촉구

[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의 5·18민주화운동 모독행위와 망언이 자유한국당에 대한 전국 민심 이반으로 이어지는 모양새다.

장선배 충북도의회 의장을 비롯한 전국시도의회 의장과 광주·전남 시·도의회 의원들은 지난 15일 오전 광주국립5·18민주묘지를 참배하고 한국당 일부 국회의원의 5·18민주화운동 모독행위를 강하게 규탄했다.

이들은 이날 결의문에서 "최근 5·18역사학회 등이 공동 주최해 국회에서 열린 '5·18진상규명 대국민 공청회'에서 김진태, 이종명, 김순례 의원 등은 '북한군 개입', '광주 폭동', '괴물집단' 등의 망언을 늘어놨고, 동조했다"고 분개했다.

이들은 그러면서 "해당 국회의원의 사과와 사퇴, 국회법 절차에 따른 해당의원의 처벌, 재발방지를 위한 '홀로코스트 부정 처벌법'의 제정이 절실하다"며 "헌법에 대한민국이 4·19 혁명, 부마민주항쟁, 5·18민주화 운동, 6·10항쟁의 민주이념을 계승했음을 명시해야 한다"고 개헌론까지 꺼내들었다.

이들은 특히 "김진태 의원 등의 5·18에 대한 이 같은 인식과 발언은 지난 1987년 당시 노태우 대통령당선자가 취임전 5·18을 민주화 운동으로 규정한 것을 외면한 것"이라며 "또 한국당의 전신인 민자당이 5·18민주화 운동 보상법을 만들었던 자신들의 역사와 자랑스런 대한민국의 민주화운동의 역사도 전면 부정하는 것"이라고 직격했다.

이들은 이와 함께 "1997년 국가법정기념일로 지정된 5·18민주화 운동은 동아시아 국가들의 민주화에 대한 영향 등이 인정돼 2011년 5월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된 역사적 사실도 직시해야 한다"면서 "이에 대한 지만원의 모독 발언과 국회의원의 지지 등의 퇴행적 사건에 대해 단죄하지 못한다면 대한민국 역사 발전도 중단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와 관련, 장선배 충북도의장도 17일 "광주를 넘어 전 세계가 경의를 표하는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의 역사인 5·18을 왜곡하는 행위를 규탄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앞으로 5·18정신을 훼손하는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관련법을 조속히 제정해야 할 것"이라고 강하게 촉구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