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청주시가 지역 청소년들을 위한 가칭 청원청소년문화의 집을 건립하고 있다.

가칭 청원청소년문화의 집은 청원구 내덕동 201-32번지 소재 동부창고 36동 옆 부지에 총 사업비 25억 원(국비20억, 시비 5억)을 투입해 3만2천20㎡부지에 연면적 957.82㎡의 지하 1층, 지상2층 규모로 조성된다. 1층은 동아리실, 강의실, 북카페, 문서고, 사무실, 2층은 요리연습실, 미디어실, 밴드연습실 등을 갖출 예정이다.

이번 건립사업에서는 수련시설, 학교, 도서관 등을 이용하는 청소년 450명을 대상으로 건물의 색채, 구조, 활동공간 등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 의견을 적극 수렴한 것이 눈에 띈다.

특히 건립심의위원회에 청소년 및 청소년 지도사를 위원으로 구성하는 등 청소년들의 눈높이에 맞는 공간 및 시설배치가 될 수 있도록 노력했다.

옛 연초제조창 부지가 첨단문화산업단지, 국립현대미술관 청주 등으로 탈바꿈하고 인근 도로 확장공사가 마무리되면서 접근성과 주변 시설이 한층 업그레이드가 돼 청소년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시는 오는 9월 준공을 목표로 건립을 추진하고 있으며, 4월 명칭공모를 거쳐 전문지식을 갖춘 청소년단체를 공개모집해 올 연말 안에 위탁 예정이다.

이미호 청주시 여성청소년과장은 "청소년이 자유롭고 편안하게 어울리고, 제대로 즐길 수 있는 새로운 문화 공간이 탄생할 것"이라며 "청소년 문화의 집이 계획대로 건립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