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 수요 급증하는데 칼자루 쥔 복지부는 "조율중"

[중부매일 이완종 기자] 충북의 의료 질적 수준의 향상을 위해 의과대학 정원을 단계적으로 증원해야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여기에는 매년 고령화의 가속 등으로 도내 의료 수요가 증가하고 있지만 의료인프라는 수십년째 제자리 걸음을 걷고 있기 때문이다.

18일 충북학교병원과 충북대학교 의과대학 등에 따르면 도내 의과대학 총 정원은 충북대학교 의과대학 1곳 49명이다. 이는 1987년 충북대학교 의과대학 개교 이후 30여년이 흘렀지만 의대 정원수는 전혀 변하지 않았다.

충북의 의과대학 총 정원이 큰 변동이 없는 이유에는 정원의 관리주체가 보건복지부이기 때문이다. 보건복지부는 의사협회와 협의를 통해 의대정원을 조율하고 있다.

때문에 일반대학의 경우 구조조정 등을 통해 대학이 정원 증감 여부를 결정할 수 있지만 의대를 비롯해 치의대 등 의학계열은 모집단위·전체 정원을 대학이 임의대로 변경할 수 없다.

특히 충북의 경우 지난 2005년 건국대 충주캠퍼스의 40명의 의과대학정원이 의학전문대학원으로 전환됨에 따라 서울캠퍼스로 이전하며 충북도내 의과대학 총정원이 크게 줄었다. 그러나 줄어든 정원수 만큼 충북대 의과대학의 정원은 늘어나지 않았다.

여기에 지난해 폐교된 서남대 의과대학 정원(49명)을 충북대 의과대학측에서 흡수를 시도했지만 실패했다.

이에 따라 충북은 수십년째 인구 3분의 1인 제주도(총정원 40명)를 제외한 전국에서 가장 낮은 의대 정원수를 보유하고 있는 상황이다.

최영석 충북대학교 의과대학장은 "인구 고령화에 대응해 단계적으로 정원을 늘려야하는 것이 시급하지만, 예민한 문제"라며 "관리주체인 복지부에 문의한 결과 향후 열악한 지자체를 우선적으로 정원을 늘리겠다고 밝혀 정원 증가에 대한 기대가 모아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특히 지금의 부족한 지역의 의료인프라로는 가시화 되고 있는 '충북대병원 충주분원'의 인력 공급도 문제가 된다는 지적이다. 앞서 충북의 북부권에는 충주의료원과 건국대학교 충주병원 등이 있지만 제대로된 의료 수급이 이뤄지지 않는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건국대 의과대학이 서울캠퍼스의 이전으로 재단지원이 감소했고 일부 의료진의 경우 상주 근무를 하지 않고 있어 위급 환자 발생시 대부분 인근 강원도 원주에 있는 세브란스기독병원을 이용하는 등 역외유출이 심각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충북대병원 충주분원의 건립이 논의되고 있지만 지금의 부족한 의과대학 정원만으로는 인력 수급이 턱없이 부족하다는 설명이다.

충북학교병원 관계자는 "충주분원은 열악했던 충북의 북부권 뿐만아니라 인근 경기남부, 강원 남부 등을 아우르게 될 것"이라며 "분원에 대한 필요인력 등이 구체적인 안은 확정되지는 않았지만 건립이 확정된다면 많은 추가 인력들이 필요할 것인데 부족한 지역 의료 인프라로는 공급이 제대로 될지 의문"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분원관련은 이사회에서 논의를 진행한 뒤 기재부에 예비타당성조사를 요청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끝>

키워드

#충북대병원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