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업체 전기사업 허가 신청… 주민들 산자부에 진정서
산자부, 빠르면 4월에 심의 거쳐 허가 여부 결정키로

금성면 주민들이 산림훼손과 환경을 파괴하는 바이오매스 발전소에 대해 결사반대 한다는 플래카드를 내걸었다. / 김정미
금성면 주민들이 산림훼손과 환경을 파괴하는 바이오매스 발전소에 대해 결사반대 한다는 플래카드를 내걸었다. / 김정미

[중부매일 김정미 기자] 충남 금산군 진산면에 산림바이오매스를 이용한 증기터빈 발전시설을 설치하려는 움직임이 있어 주민들이 반대에 나섰다.

주민들은 물론이고 금산군도 이 사업에 반대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산업통상자원부 결정에 귀추가 모아지고 있다.

군은 빠르면 4월께 산자부 전기위원회 심의를 거쳐 허가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보이는 만큼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 금산군의 공식 입장을 전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21일 군과 주민들에 따르면 A업체는 충남 금산군 진산면 만악리 소재 9천683㎡ 부지에 480억 원을 투자, 증기터빈과 발전기, 보일러, 변압설비, 송전선로 등 9.9MW의 설비를 갖추고 20년간 운영하겠다는 전기사업 허가 신청서를 지난해 말 산업통상자원부에 접수했다.

이 사실은 지난 달 산자부가 금산군에 의견 조회 공문을 보내면서 알려졌다. 이후 금산군은 금성면과 진산면을 방문해 주민들을 대상으로 사업 설명회를 가졌고 이달 '화력발전시설 반대 범군민대책위원회'(위원장 최금식)가 구성되며 반대 여론이 확산됐다.

금산군 금성면과 진산면 주민 126명으로 구성된 대책위원회는 대기환경 및 수질환경 오염 가능성을 지적하며 사업 허가에 반대하고 있다.

최금식 대책위원장은 "금산군은 분지형이고 대기안정도가 높아 오염물질이 확산되지 못하고 축적될 가능성이 높다"며 "서풍이 주로 불고 있어 사업장 서쪽에 위치한 금성면과 금산읍 등 많은 군민들이 오염물질에 노출될 우려가 있다"고 밝혔다.

특히 신재생에너지로 알려진 바이오매스도 다량의 미세먼지와 질산화물 등 오염물질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규하 사무국장은 "사업타당성 등을 이유로 향후 목재에서 유기성오니 또는 폐기물을 이용한 원료를 사용할 우려가 높다"며 "사업장에서 발생되는 폐수 및 온배수 배출량이 다량 발생될 수 있어 지하수 및 하천 오염도 우려된다"고 설명했다.

무엇보다 하루 220톤의 지하수를 개발할 경우 인근지역 수원 고갈로 인해 식수 및 농업용수 확보에도 차질을 빚을 수 있다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앞서 대책위원회 소속 주민대표 10여명은 지난 13일 산자부를 방문하고 진정서를 접수했다. 금산군도 조만간 반대 입장을 정리해 산자부에 제출할 계획이다.

주민들은 물론이고 금산군도 전기사업 허가에 부정적 입장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허가권을 가진 산업통상자원부가 향후 어떤 결정을 내릴 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