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명현 前 시장 SNS 통해 "왜 제천역에서 연결 안되나"
전원표 도의원 "봉양역 신설 타당… 패싱 아니다" 반박

/중부매일DB
/중부매일DB

[중부매일 서병철 기자]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이 예비타당성(예타)조사 대상에서 면제돼 도내 전체가 환영을 하고 있지만, 제천지역에서는 경유노선 문제가 논란이 되며 뜨거운 감자로 부상하고 있다.

최명현 전 제천시장은 최근 페이스북을 통해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 예타면제는 환영할 일이지만, 제천시민들이 환영하는 것은 제천역까지 연결되는 것으로 알고 있기 때문"이라며 "지난번 선거 당시 TV 토론회에서 봉양역을 돌아 원주로 가는 것이 쟁점이었다"고 밝혔다.

며칠 뒤 그는 "충북도 담당국장이 제천에 와서 3, 4명을 만나 (경유노선 관련)설명을 하고 갔다고 하는데, 최소한 대시민 공청회를 통해 충분한 대안제시가 있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시민 신모씨도 "강호축 개발 시 봉양역 신설 및 증설된다면, 중앙·태백·충북선의 환승역이 되는 것이냐"며 "제천지역의 그간 정치세력들과 지도자들은 도대체 뭘하고 살았는지, 궁금할 뿐"이라고 비난했다.

이에 대해 전원표(민주당·제천2)도의원은 "요즘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이 예타 면제를 받은 것과 관련해 제천역 패싱이라는 둥제천 홀대라는 등 여러 억측들이 난무하고 있다"며 불편한 속내를 드러냈다.

전 의원은 21일 페이스북에 "현재 뜨거운 쟁점이 되고 있는 것 중 하나가 강호축(강원~호남)을 직통으로 연결하는 방법과 경유역을 신설하는 것인지, 아직 그 무엇도 결정된 것은 없다"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제천(지역)은 봉양역을 신설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이고, 실익이 많은 방안이라 보고 있다"며 "만일 제천역을 경유하게 되면 최소 30km 이상을 우회해야하는 문제가 생기고, 그에 따른 비용 또한 천문학적으로 불어날 것"이라는 입장을 보였다.

끝으로 그는 "만약, 강호축의 역사가 봉양역이 된다면 제천에 고속철도역이 2개가 된다"며 "이것은 철도 인프라 확충은 물론 고용창출 및 인구유입 등 많은 부분에서 제천에 효익을 가져다 줄 것"이라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