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하이닉스, 충북도 등과 청주공장 건설 양해각서 체결 예정
道, 균형발전 아쉬움·최대 투자유치 환영 TF팀 운영 등 지원

SK하이닉스가 21일 경기도 용인을 반도체 클러스터 부지로 정부에 요청하고 충북에도 35조원 규모의 투자 계획을 내놓자 이장섭 충북도 정무부지사는 이날 즉각 도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향후 도 차원의 투자 실행력 강화 방안을 내놨다. / 김성호
SK하이닉스가 21일 경기도 용인을 반도체 클러스터 부지로 정부에 요청하고 충북에도 35조원 규모의 투자 계획을 내놓자 이장섭 충북도 정무부지사는 이날 즉각 도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향후 도 차원의 투자 실행력 강화 방안을 내놨다. / 김성호

[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총 120조원이 투입되는 세계최대 규모의 '반도체 클러스터' 후보지로 경기도 용인이 사실상 확정됐다.

SK하이닉스는 21일 "반도체 클러스터 부지 조성을 위해 설립된 특수목적회사(SPC)인 ㈜용인일반산업단지가 어제(20일) 용인시에 투자의향서를 공식 제출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기획재정부와 국토교통부, 산업통상자원부 등 정부 관계 부처에 부지를 용인으로 확정해달라고 요청한 셈이다.

다만, SK하이닉스는 이번 용인지역의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과 함께 기존 충북 청주와 경기 이천 사업장에도 투자를 계속 진행한다는 방침을 내놨다.

먼저, 충북 청주 사업장엔 지난해부터 가동 중인 M15 생산라인의 설비 확대를 비롯해 낸드플래시 증설 생산기지화 및 신규 부지구입비 등 총 35조원의 투자하고, 이천에는 M16 생산라인 구축과 연구개발동 건설 등에 20조원을 투자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청주 신규 공장 건설을 위한 토지구매 양해각서(MOU)와 분양 계획을 다음달 중 충북도 및 청주시와 체결한다는 구체적인 일정표도 제시했다.

앞서 SK하이닉스는 지금까지 충북에 15조원을 투자했고, 이번에 다시 35조원 투자 계획에 따라 충북에만 총 50조원을 투자하게 된다.

따라서 충북도 등은 SK하이닉스의 청주 투자의 실행력을 담보하기 위해 18만평(기존 28만평)에 달하는 청주테크노폴리스 확장 부지를 SK하이닉스가 직접 매입토록 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는 게 도 관계자의 설명이다.

아울러 이번 반도체 클러스터 용인 결정으로 수도권규제라는 기존 정부 정책의 변화 또한 예고되는 만큼 이에 대한 대책 마련도 서두르겠다는 부연이다.

이와 관련, 이장섭 도 정무부지사는 이날 도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SK하이닉스가 청주에 10년간 35조원을 투자해 낸드플래시 생산기지로 조성하겠다고 발표한 것은 단일규모로는 사상최대의 투자유치로 164만 도민과 함께 환영한다"면서도 "수도권 내 대규모 반도체 클러스터 입지는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아쉬움을 표하지 않을 수 없다. 향후 유사 사례가 재발되지 않아야 한다"고 꼬집었다.

이 정무부지사는 그러면서 "앞으로 도는 SK하이닉스의 투자가 조기에 실현될 수 있도록 정무부지사를 위원장으로 하는 합동 TF팀을 즉시 운영하는 등 적극적인 지원에 나설 것"이라며 "(이를 통해) 전국 최고의 낸드플래시 클러스터 조성은 물론 진천·음성을 포함한 충북혁신융복합단지에 반도체 소재·장비 업체를 집중 유치해 충북을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반도체산업 종합플랫폼으로 육성할 계획"이라고 청사진도 제시했다.

이런 가운데 SPC가 신청한 반도체 클러스터 부지는 용인시 원삼면 일대로, 약 448만㎡(약 135만평) 규모다. 부지 조성이 마무리되면 SK하이닉스와 국내외 50여개 협력업체가 입주하게 된다.

SPC는 ▶국내외 우수인재들이 선호하는 수도권 위치 ▶국내 반도체 경쟁력 강화를 위한 대·중소기업 협력 생태계 조성 용이 ▶반도체 기업 사업장(이천, 청주, 기흥, 화성, 평택 등)과의 연계성 ▶전력·용수·도로 등 인프라 구축 용이 등을 들어 용인을 최종 선택한 것으로 전해진다.

부지가 확정되면 SK하이닉스는 공장부지 조성이 완료되는 2022년 이후 총 120조원을 투자해 반도체 생산시설 4개를 건설한다는 계획이다. 또 협력업체들과의 시너지 창출을 위해 앞으로 10년간 총 1조2천200억원도 지원할 계획이다.

이 처럼 경기도 용인이 '반도체 클러스터' 부지로 사실상 확정되면서 향후 비수도권의 반발 수위는 더욱 높아질 수밖에 없어 보인다.

경기 용인을 비롯해 경기 이천, 충북 청주, 충남 천안, 경북 구미 등이 사활을 걸고 치열한 유치 경쟁을 벌여왔기 때문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