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이완종 사회경제부 기자

충북은 의과대학 정원이 전국에서 가장 적은 의료 낙후지역이라는 불명예를 안았다. 도내 의대 총 정원은 충북대병원 49명 뿐이다. 비슷한 규모의 타 지자체와 4~5배 이상 차이가 난다. 인구 184만명의 전북은 전북대에서 142명, 원광대 93명 총 235명의 의료진은 매년 나오고 있다. 인구 154만명의 강원도 역시 가톨릭관동대 49명, 연세대 원주 91명, 한림대 76명, 강원대학교(의학전문대학원) 49명 등 265명의 전공의가 배출된다. 오히려 충북은 인구가 3분의 1인 제주도와 비슷한 수준이다.

이는 곧 의료 서비스의 질과 직결된다. 부족한 인력풀로 인해 도민들은 제대로된 의료 서비스를 받지 못하고 있다. 충북의 경우 의사 1인당 담당하는 입원환자수가 136명에 달한다. 서울(52명)보다 무려 2.5배 이상 많다. 또 적절한 의료서비스를 받지 못해 사망한 환자들의 수를 나타내는 인구 10만명당 치료 가능 사망률 역시 전국에서 가낭 높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다.

고령사회로 접어들면서 의료서비스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충북은 충분하지 못한 의료인력으로 의료 낙후지역이라는 낙인이 찍혀있다. 이를 타개하기 위해선 가장 우선시 돼야 할 것은 의대 인력풀의 확충이다.

이완종 사회·경제부.
이완종 사회·경제부.

그러나 이마저도 쉽지 않다. 의과대학 정원은 관리주체인 보건복지부가 의사협회와 협의를 통해 정원을 조율한다. 따라서 구조조정 등을 통해 증감을 결정하는 일반대학과는 달리 의대정원은 대학이 임의로 변경할 수 없다.

지역 유일 3차 의료기관인 충북대학교병원의 일부 과목 전공의 수도 부족한 게 현실이다. 가시화되고 있는 '충북대병원 충주분원'의 인력 공급도 제대로 이뤄질지 미지수다. 분원이 설립될 경우 100여명 이상의 전문 인력들이 필요하지만 지금으로는 충원이 어렵다는게 전문가들의 평가다.

결론적으로 충북의 의과대학 총정원은 확충돼야한다. 충북의 정원이었다가 서울로 이전한 건국대학교 40명의 의과대학 정원도 환원 받아야 한다. 단계적 확충이 필요하다는 지역의 목소리를 높여야 할 시점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