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코일섬유 제작 모식도와 섬유를 확대한 모습과 섬유 전극의 특성을 평가 분석한 모습
슈퍼코일섬유 제작 모식도와 섬유를 확대한 모습과 섬유 전극의 특성을 평가 분석한 모습

[중부매일 이규영 기자]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은 21일 오송재단 첨단의료기기개발지원센터 김영진 박사 연구팀이 DGIST 최창순 박사팀, 성균관대 천성우 박사, 서동석 교수팀, 한양대 이덕원 박사팀과 함께 슈퍼코일 섬유전극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고신축성을 가지는 섬유전극은 직물형 전자기기, 웨어러블 디바이스와 같은 다양한 착용 가능 응용 분야에 범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 추후 웰니스, 헬스케어 등 다양한 분야에 활발히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에 개발된 슈퍼코일 섬유전극은 기존의 스판덱스 섬유와 달리 섬유를 꼬아서 만든다. 개발된 섬유는 기존 대비 최대 16배까지 늘어나면서 전기전도도 저하가 발생하지 않는다. 이를 통해 전송 케이블, 에너지 저장을 위한 슈퍼캐패시터 및 전열 인공 근육과 같이 다양한 분야에 기능을 부여할 수 있게 됐다. 또 최대 1천% 늘렸을 때도 저항변화가 매우 작았다.

첨단의료기기개발지원센터 바이오융합팀에서는 보유하고 있는 폴리머, 섬유 등 다양한 형태 전극의 생체 신호 측정 기술을 통해 웨어러블 디바이스로서의 활용 가능성을 확인했고 활용 범위를 확대시켰다.

이번 연구 결과는 세계 최고 권위의 학술지인 '네이처'의 자매지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스(Nature Communications, I.F. 12.353)'에 지난달 25일자 온라인판에 게재됐으며 Energy Materials 부분의 Editors' Highligts에 선정됐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