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연수원 연구용역, 제천시민 관심 쏠려
내달 초 타당성조사 용역업체 선정
이시종 지사 공약사업...제천시민 관심 집중

[중부매일 서병철 기자] 이시종 지사의 공약사업인 '충북자치연수원 북부권 이전 타당성조사 연구용역'이 본격화되자, 제천시민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24일 충북도는 타당성조사 연구용역이 끝나는 내년 초 이전지를 확정 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도는 내달 4일까지 입찰서를 받은 뒤 심사를 거쳐 용역업체를 선정할 계획이다.

선정된 업체는 10개월 동안 타당성 조사를 벌이게 된다.

용역과제는 자치연수원 이전 타당성 여부와 제천을 포함한 북부권 이전 장소, 여론 수렴 등이며, 기존 부지의 활용 방안도 병행한다.

이시종 지사의 공약인 이 사업은 지난해 9월부터 추진됐었다.

하지만, 도의회가 용역비 전액을 삭감하며 출발부터 기우뚱거렸다.

당시 예결위는 도가 충분한 논의나 검토를 거치지 않고, 이 지사의 공약으로 확정된지 불과 10여일 만에 추경에 반영하자 공론화를 거친 뒤 결정하자며 제동을 건 것이다

용역 예산이 삭감되자 제천지역 시민단체를 위시해 일반시민들까지 합세해 거세게 반발했다.

반발 이유는 제천시가 이 지사의 약속에 따라 신백동 임야 55필지(10만6천174㎡) 일대에 업무시설 및 생활관, 복지관 등을 갖춘 '충북도 자치연수원' 건립부지를 마련하고, 충북도에 관련 서류를 올렸기 때문이다.

제천시와 시민 모두는 제천으로 자치연수원이 옮겨 온다고 철썩같이 믿었었다.

어찌됐든, 오는 4월께 타당성 조사에 이어 내년 초 이전 장소가 결정 될 것으로 보인다.

제천지역 시민단체의 한 관계자는 "이시종 지사가 선거 당시 약속한 자치연수원 제천 이전이 취소되면, 충북도는 물론 도의회 정문 앞에서 대대적인 시위를 벌일 것"이라고 천명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