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국악원 충청분원 유치 관련 8천만원 예산...공주보는 '전무'

공주보 전경.
공주보 전경.

[중부매일 이병인 기자] 공주시가 '국립국악원 충청분원 공주 유치', '정부 공주보 해체' 등 두가지 커다란 현안을 놓고 한 곳만 지원하는 편파행정을 펼쳐 논란을 빚고 있다.

특히 시민들은 공주시 발전을 위한 일인데 미확정적인 국립국악원유치 관련은 예산을 세워 지원하는 반면 농민들의 현안인 공주보 해체 관련은 '사안이 틀리기 때문에 지원하지 못한다'는 김정섭 공주시장의 공평하지 못한 시각을 걱정하고 있다.

김정섭 공주시장이 정부의 보 해체 움직임에 대해 애매모호한 태도를 취하면서 지역갈등을 유발시키고 있다는 지적이다.

김 시장의 애매한 태도는 지난 22일 발표한 입장문에서도 드러난다.

시는 입장문에서 4대강 조사평가 기획위원회가 제시한 부분해체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공도교 유지와 물 부족으로 인한 우려에 대해 지속적으로 소통하기로 한 부분에 대해 바람직한 제안이라고 평가, 보 해체를 원천적으로 반대하는 농민들과 대다수 지역민들의 반발을 사고 있다.

김 시장은 "보 철거와 관련해 앞에서 충분히 밝힌 만큼 찬반에 대한 물음에는 답변하지 않겠다"고 했지만, 앞선 설명에서도 두리뭉실한 답변만 있었을 뿐 정확한 찬반 입장은 밝히지 않아 기자들의 불만을 샀다.

김 시장이 이전에 밝힌 입장문과 별반 다른 게 없다는 중론이다. 공주보의 부분해체 움직임에 화가 난 시민들의 목소리를 귀담아 듣지 않고 있다는 비판이다.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는 경제성이 없어 부분 해체를 결정한 것에 대해 공감하면서 교각 아래 하상보(돌보)를 설치하고 저수지를 신설해 물 문제를 해결해 나가겠다는 뜻을 밝혀 성난 농민들에게 당장 도움이 되지 않는 너무나 한가한 발상이라는 비난도 받게 됐다.

농민들은 "기존의 저수지도 가뭄에 거북이등처럼 갈라져 아무 쓸모도 없어지는데 저수지를 파겠다는 발상자체가 시대착오적이다"며 "돌보를 쌓을 것 같으면 차라리 현재의 보를 상황에 맞게 활용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이들은 또 "돌보와 저수지 설치 및 유지비용이면 보를 유지하는 것이 경제적 측면에서 더 낫지 않겠냐"고 설명했다.

지역현안을 대하는 김 시장의 태도 또한 공평하지 못하다는 비판이다.

국립국악원 충청분원 유치를 위해서는 8천만원의 예산(유치활동지원 3천만원, 자문위원참석수당 3천만원, 행사운영비 2천만원)을 추경예산에 반영시켜 지급할 예정이지만, 공주보와 관련해서는 예산 지원올 생각조차 않고 있다.

정작 정부는 국악원분원 설치 계획조차 없는 마당에 시가 설레발을 떠는 모양새로 앞으로 2~3년 이상 걸리는 사안에는 매년 8천만원의 예산을 추경에 반영할 예정이나, 당장 시급한 공주보와 관련해서는 성격 자체가 달라 지원할 수 없다는 것이 김 시장의 답변이다.

이는 앞서 행정수도기업유치반대활동, 공주대 교명변경 사수, 공주대 본부 천안이전 반대 등의 사안에 공주시가 적극적인 행, 재정적 뒷받침을 했던 사례에 정면으로 배치되는 대목으로, 향후 공주보 철거 반대투쟁위의 반발까지 예상된다.

일각에서는 공평하지 못한 시 행정에 대해 볼멘소리까지 터져 나오고 있다.

심지어 주민소환까지 거론되는 상황에다 국립국악원유치추진위의 대부분 위원들이 공주보 해체 대책 추진위의 위원을 맡고 있어 "공주보 관련 지원이 없으면 국악원 공주유치를 보이콧하겠다"는 소리까지 나오고 있다.

'생존이 먼저냐 환경이 먼저냐'는 논리와 '시장의 정치적인 입장'이 출동해 시민들의 민의를 소홀히 했다는 비난속에 공주시의 입장은 점점 수렁으로 빠져들고 있다.

키워드

#공주보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