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윤여군 기자]영동군의 인구를 늘리기 위해서는 군에서 직접 초등 돌봄센터를 건립해 운영해야 한다는 제안이 나왔다.

영동군의회 이수동 의원은 5일 열린 266회 영동군의회 임시회 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서 이같이 주장했다.

이 의원은 "3월은 초등학교에 진학하는 자녀를 둔 학부모에게 고민의 시기"라며 "오후 1시에 정규교육이 끝난 후 돌봄 교실을 이용하고 싶지만 지원대상이 안 되거나 인원 제한으로 일부만 이용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군에서 아이돌봄서비스, 지역아동센터,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등의 운영에 매년 13억 원 정도를 지원하지만 전체 초등학생의 40% 정도만 수용하는 실정"이라며 "학부모는 두 개 이상의 학원에 아이들을 보내 사교육비 부담까지 짊어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초등돌봄 교실은 젊은 맞벌이 부모의 근무여건 개선과 경제적 차원에서 반드시 지원해야 한다"며 "지원 확대를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 살피고 군에서 직접 돌봄센터를 건립해 운영하는 방안도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보건복지부는 올해를 아동에 대한 국가책임 확대의 원년으로 삼으며 현재의 초등돌봄 이용 아동 33만 명을 53만 명으로 확대한다고 밝혔고 서울시 노원구는 2018년부터 70억 원을 들여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 1천여 명이 이용할 수 있는 돌봄서비스를 구축해 2022년에는 노원구의 맞벌이가정 아이들 모두에게 돌봄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발표했다"고 사례를 소개했다.

이 의원은 "이제는 우리 사회가 아동의 복지문제를 보편적 복지의 문제로 인식해야 한다"며 "이런 관점에서 영동군도 초등돌봄교실 등의 확대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키워드

#영동군의회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