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유 노선 예산 등 적정성 문제"… 박성원 도의원에 답변

[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이시종 충북지사는 6일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 제천역 경유와 관련 "운영상의 문제로 일부 열차가 제천역까지 갔다가 봉양역으로 스위치백해서 원주로 향하는 방법이 가능한지 최적의 방법을 찾아 (정부에) 건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지사는 이날 충북도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371회 도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시 '제천 패싱'이 우려된다는 더불어민주당 박성원 의원(제천1) 질의에 이 같이 답했다.

이 지사는 다만 "정부는 '스위치백'을 애초부터 검토하지 않았다"며 "(따라서 도는) 봉양역을 반드시 거치는 안을 (정부에) 강하게 요구하고 있다. (봉양역을 거치는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이 완료되면 제천역 경유도) 운영상 가능할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라고 했다. 

이 지사는 또 "열차가 제천역을 지나도록 경유선을 만드는 방법도 있지만 노선이 길어져 예산이 훨씬 많이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며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이 정부 사업이다 보니) 정부가 제천역 경유 노선안을 받아들일지는 불확실 하다"고도 했다.

이 지사는 특히 "오는 6월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에 대한 적정성 검토(기획재정부)가 있다. 현재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비가 1조4천518억원으로 돼 있지만 적정성 검토 단계에서 늘어날 수도 있다는 생각"이라며 "기재부는 (전국 예타 면제 사업비로) 현재 30조4천억원을 책정해 놓고 있다. 이를 넘어서지 않는 선에서 적정성 검토를 하고 있는데 (이때 예산이) 늘어날 수도, 줄어들 수도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지사는 "정부는 당초 봉양역도 안 들리고 제천 원박에서 원주 신림으로 연결하는 방침을 갖고 있었다"며 "최소한 봉양역이라도 경유하게 해 달라고 건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봉양역 정차를 위해 예타 면제 신청서에 봉양역 경유 노선을 반영했고, 실현될 경우 제천역과 함께 제천 발전을 견인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앞서 박 의원은 이번 대집행기관 질의에서 "제천이 철도 인프라를 잘 갖추고 있으나,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에서 홀대받고 있다는 목소리가 높다"고 이 지사를 향해 조목조목 따졌다.

현재 제천에서는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 이후 열차가 제천 봉양역이나 제천역을 경유하지 않을 수 있다는 확인되지 않는 얘기들이 나오면서 지역 민심이 부글부글 끊고 있는 상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