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희찬 총장, 이시종·김병우 만나 논의 "공감대 형성"
오송 이전 등 구체적 방안 교육부 협의절차 곧 진행
충북도 "3가지 제안 중하나… 자사고만 고집 아냐"

[중부매일 김금란 기자] 충북도와 충북도교육청이 지역의 미래인재양성 방안으로 한국교원대부설고등학교(교원대부고)를 명문고로 육성하는데 공감대를 갖고 추진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교원대학교는 6일 부설고등학교를 충북의 명문고로 육성하기 위해 오송 이전 문제 등에 대해 교육부와의 협의를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빠르면 이달부터 협의절차에 들어갈 예정이다.

교원대 관계자는 "이시종 지사와 김병우 교육감, 류희찬 교원대 총장이 함께 공식적으로 만나 한 자리에서 논의를 한 것은 아니지만 이 지사와 김 교육감의 뜻을 동시에 받아 교원대부고를 세계에서 으뜸가는 학교로 만들 각오로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이 지사와 김 교육감의 명문고에 대한 철학이 다른 것으로 비춰지고 있는데 두 분을 직접 만나 이야기를 들어본 결과 전혀 그렇지 않다"며 "충북을 이끌어갈 진정한 인재를 어떻게 양성할 것인가를 놓고 똑같이 고민하고 있고 교원대부고를 충북의 미래인재양성 학교로 육성하자는데 뜻을 같이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지사도 교원대부고가 오송으로 이전해 진정한 충북의 인재를 길러주기를 간절히 바란다"며 "오송산단에서 근무하고 있는 직원들이 오송에 머물면서 자녀들을 교육시킬 수 있는 좋은 학교로 만들어달라고 당부했다"고 덧붙였다.

교원대부고의 오송 이전 문제는 중앙정부 운영체제의 국립고등학교로서 충북지사와 교육감이 도와줄 수 있는 사항은 법적으로 제한돼 있다. 이에 교원대와 교원대부고가 나서서 교육부와의 논의절차를 준비하고 있다.

교원대 관계자는 "교원대부고의 오송 이전은 대규모 예산을 수반해야 하는 일로 우선 교육부와 협의를 거쳐야 하고 기재부를 설득해야하는 쉽지 않은 문제"라며 "나름대로의 로드맵을 가지고 3월부터 교육부와의 협의를 위한 준비에 들어갔다"고 설명했다.

충북도도 이날 브리핑을 통해 명문고 육성 방안에 대한 3가지 제안을 분명히 밝히고, 교원대부고의 명문고 육성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내놨다.

임택수 정책기획관은 "이 지사가 지난해 12월 고교 무상급식과 함께 협약한 명문고 육성을 위해 도교육청과 논의를 처음 시작할 때 3가지 형태의 육성방안을 제시했는데 자사고만 고집하는 것으로 비춰지고 있다"며 "교원대부고의 명문고 육성은 3가지 제시안 중 하나의 형태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 지사가 제시한 명문고의 3가지 형태는 제1안은 자율형 사립고 설립, 제2안은 자사고 없는 충북 등에 한해 전국모집의 자율학교 서립, 제3안은 충북 유치 기관, 기업, 연구소 등에서 근무하는 고급인력 자녀의 도내 고등학교 진학 허용"이라며 "이 중 3가지 제안 모두가 실현될 수도 있고, 하나 또는 두 가지 제안 성사 등 양 기관의 노력여하에 따라 결과는 달라 질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교육부 장관에게도 3가지 형태의 명문고 육성 방안에 대해 제안했으며 이를 위해 초중등교육법시행령 개정 등 제도개선을 건의했다"며 "교육부와 도교육청이 명문고 설립의 제도개선을 선행하면 도교육청이 명문고 인가·지정 등 총괄 책임하에 사립명문고 유치는 도가 앞장서고, 국립교원대부고의 명문고화는 국가와 교원대가 책임지며, 기존 고교의 인재육성은 도교육청이 책임지는 등 역할분담을 하자"고 제안했다.

충북도가 명문고 육성 방안에 대한 입장을 분명히 한 것은 그동안 이 지사가 자사고 설립만 고집하는 것으로 알려진 것을 바로잡고 충북도가 추진하고자 하는 명문고의 개념을 정확히 알려 오해의 소지를 해소하고자 하는 노력으로 풀이된다.

이에 앞서 김병우 교육감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교원대부설고를 국립 미래학교로 육성하자고 제안한 바 있다.

그동안 이견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비춰졌던 충북도와 도교육청이 교원대부고를 대안으로 명문고 육성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