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민규 충북대병원 알레르기내과 교수

강민규 충북대학교병원 알러지내과 교수는
강민규 충북대학교병원 알레르기내과 교수는 "외출을 자제하고 청결을 유지해야한다"고 말했다. /충북대학교병원 제공

[중부매일 이완종 기자] 연일 지속되는 최악의 미세먼지로 도민들의 생명과 건강에 적신호가 켜졌다.

눈에 보이지 않는 10㎛ 이하의 아주 작은 오염 물질인 미세먼지는 코와 입 등을 통해 각종 호흡기 질환을 일으킨다. 대표적인 호흡기 질환은 천식, 호흡곤란, 목 통증, 기관지기도 점막염증, 기침 기관지염 등이 있다. 여기에 알레르기 비염으로 인한 재채기, 콧물, 코막힘과 피부가려움, 두드러기 등 이비인후과·피부질환도 유발한다.

이에 따라 강민규 충북대학교병원 알레르기내과 교수는 "노약자, 영유아, 임산부 등 면역력이 약한 건강 취약계층은 자칫 증상이 더 악화 될 수 있기 때문에 외출을 자제하는 등 더욱 조심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미세먼지는 아주 작은 크기의 고체 또는 액체 성상의 물질들로 구성된 부유 입자성 분진이다.

일반적으로 입자의 지름이 10㎛보다 큰 경우에는 코나 목에 걸려 기도에 침착하지 않지만 그 보다 크기가 작은 경우 기도와 폐에 침착해 영향을 줄 수 있다. 또한 대기 중에 머무르는 시간이 더 길어 우리 몸에 미치는 피해가 더 크다.

강민규 충북대학교병원 알레르기내과 교수 "호흡기에서 걸러지는 일반 먼지와는 다르게 미세먼지는 아주 작은 입자로 이뤄져 있어 걸러지지 않는다"며 "특히 다량의 중금속도 포함돼 있어 일각에서는 1급 발암물질로도 규정하는 등 강력한 독성 물질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미세먼지는 기도와 폐에 침착해 자극 증상과 염증을 유발한다. 기관지에 미세먼지가 쌓이면 가래가 생기고 기침이 잦아지며 기관지 점막이 건조해지면서 세균이 쉽게 침투할 수 있다.

평소 천식, 만성기관지염 등 호흡기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는 병이 있는 부위의 염증이 더 심해져 증상이 더 나빠지고 기도가 수축하는 등 악화가 초래되는데 심하면 사망의 위험이 커진다.

특히 미세먼지에 장기적으로 노출될 경우 심금경색과 뇌졸중 등 혈관질환도 유발한다. 미세먼지는 폐를 통해 혈관으로 흡수된 뒤 뇌에 유입되거나 코를 통해 직접 뇌에 전달돼 신경계에 다양한 질환을 야기한다.

이중 독성을 가진 미세먼지가 혈관에 침투 염증반응을 일으키고 혈관에 손상을 주는 '뇌졸중'과 축적된 독성이 뇌의 인지기능을 저하시키는 '알츠하이머 치매'가 대표적이다.

고농도 미세먼지는 알츠하이머 치매 위험을 4배이상 증가시키며 아이들의 뇌발달에도 영향을 미쳐 자폐스펙트럼장애,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등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뿐만 아니라 이 미세먼지로 인해 우울증 등 심리적인 질활도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강 교수는 "미세먼지는 단순히 호흡기 등 1차적인 질환 뿐만 아니라 장기 노출시 뇌혈관, 심혈관, 정신질환 등 다양한 병을 유발한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이 기간 외출을 자제하고 마스크 착용과 더불어 주기적인 내부환기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강민규 교수는 "외출을 자제하고 외출시에는 미세먼지가 침투하는 가장 기본적인 루트인 코와 입을 마스크로 차단해야한다"며 "외출 이후 내부로 들어오기 전에 못에 붙은 먼지 등을 털어내고 손을 씻는 등 위생과 청결을 유지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상대적으로 미세먼지의 농도가 낮은 오후 2~3시에 실내 환기도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미세먼지 예방 꿀팁

수 일째 지속되는 최악의 미세먼지로 시민들의 건강이 위협받고 있다. 이에 따라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마스크, 안약·콘택트렌즈, 식품 보관 등 '생활 속 미세먼지 대처법'을 발표했다.

◆'KF80' 이상 마스크 이용

미세먼지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하기 위해선 '보건용 마스크'를 꼭 착용해야 한다. 의약외품으로 허가받은 '보건용 마스크'는 일반마스크와 달리 미세입자를 걸러내는 성능을 가지고 있다.

보건용 마스크는 입자차단 성능에 따라 'KF80', 'KF94', 'KF99'로 구분된다. 'KF' 뒤에 붙은 숫자가 클수록 미세입자 차단 효과가 더 크다.

'KF80'은 평균 0.6㎛ 크기의 미세입자를 80% 이상 걸러낼 수 있으며 'KF94', 'KF99'는 평균 0.4㎛ 크기의 미세입자를 각각 94%, 99% 이상 걸러낼 수 있다.

그러나 차단효과가 클수록 숨쉬기가 어렵거나 불편할 수 있어 개인별 호흡량 등을 고려해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또한 보건용 마스크는 세탁하면 모양이 변형돼 기능을 유지할 수 없다. 따라서 세탁하지 않고 사용해야한다. 더구나 한번 사용한 제품은 먼지나 세균에 오염돼 있어 재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수건이나 휴지 등을 덧댄 후 마스크를 사용하면 밀착력이 감소해 미세입자 차단 효과가 떨어지며 착용 후에는 마스크 겉면을 가능한 만지지 말아야 한다.

아울러 임산부, 호흡기, 심혈관 질환자, 어린이, 노약자 등 마스크 착용으로 호흡이 불편한 경우에는 사용을 중지하고 의사 등 전문가와 상의해야 한다.

◆식품 조리시 개인 위생 관리 철처

포장되지 않은 식재료 등을 보관할 경우 플라스틱 봉투 또는 덮개가 있는 위생용기에 밀봉해 보관하고 야외에 저장·보관중이라면 실내로 옮여야 한다.

식품 조리시 미세먼지가 주방으로 들어오지 못하도록 창문을 닫아야한다. 과일이나 채소는 사용 전에 깨끗한 물로 충분히 씻어 사용해야 한다.

2차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조리자는 손씻기 등 개인위생 관리도 철저히 해야한다.

아울러 조리 기구 등을 세척·살균 소독해 잔존 먼지 등을 제거한 후 사용해야 안전하다.

◆외출 후 눈 따가우면 인공눈물·세안액 사용

미세먼지 발생시 외출을 자제해야하지만 부득이 외출한 이후 눈이 따갑거나 이물감이 느껴지면 눈을 비비지 말고 인공눈물 또는 세안액을 사용해 눈을 깨끗이 유지한다.

눈이 가렵고 붉어지며 눈에서 끈끈한 분비물이 나오는 등 염증이 생기거나 세균 감염이 의심되는 경우 의료기관을 방문해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받아야 한다.

또 안약 사용시 반드시 손을 깨끗이 씻고 안약 용기 끝이 눈꺼풀이나 속눈썹에 닿으면 오염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일회용 안약은 개봉 후 즉시 사용하고 재사용 하지 않는다.

도 종류의 안약을 사용할 경우 일정시간 간격을 두고 투약해야 한다.

콘택트렌즈보다 안경 등을 착용을 권장하며 콘택트렌즈를 착용할 경우 렌즈 소독 및 세정 관리를 보다 철처히 해야한다.

식약처 관계자는 "미세먼지·황사가 심할 때에는 가급적 외출을 자제하되 외출 시에는 의약외품으로 허가받은 보건용 마스크를 착용하고, 외출 후에는 반드시 얼굴과 손발을 깨끗이 씻는 등 위생관리를 철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