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방문일정 돌연 취소… 시민단체 "저지운동 의식 한거냐"
중앙부처 건의문 발송 충북선 철도 고속화 반대 서명운동 계획
이정임 시의원 "제천역 연결 안되면 강호축 필요 없다" 비판

[중부매일 서병철 기자] 이시종 도지사가 오는 25일 예정됐던 제천시 연두순방을 돌연 취소하고, 내달 29일로 연기하자 시민들 사이에서는 '중부내륙포럼'의 (이 지사)제천방문 저지운동을 의식한 것이 아니냐는 등 의견이 분분하다.

제천·단양·영월 등 중부내륙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연구하고 시민의 뜻을 모아 행동하는 시민모임인 '중부내륙포럼'은 지난 6일 중앙정부 관계부처에 건의문 발송하고 "오는 13일 역전 장날을 계기로,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 반대 서명운동을 벌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시민모임은 4월 중순께 제천시민 대토론회도 갖고, 이시종 지사 제천방문 저지운동도 전개하겠다고 천명한 바 있다.

이런 가운데 이정임 제천시의원이 11일 임시회 5분 자유발언에서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이 제천역까지 연결이 안된다면, 제천시민들은 강호축 사업이 필요없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제천을 홀대하고, 서자 취급 할 바에는 앞으로 (이 지사는)제천에는 오지도 말라"며 "이것이 토사구팽 아니면 무엇이겠냐"고 따져 물었다.

그러면서 "이 지사는 충북 도지사냐? 충주시 지사인가?"라며 "제천시는 충북 도민이 아니고 강원 도민이냐"고 몰아 부쳤다.

강호축이 강원도 '강'과 호남'호'를 딴 것으로, 충북을 통해 끊어진 강원도와 호남을 고속화 철도와 고속화 도로로 잇자는 것이냐고 비판했다.

그는 "전남 목포와 오송 간 고속철도가 있고, 제천에서 강원도 원주와 강릉 간에는 고속화 철도가 있는데 오송∼제천구간 만 완행열차 구간이냐"며"이 구간을 고속화 철도로 연결해 목포에서 강릉까지 갈아타지 않고 한번에 오갈 수 있도록 하는 게 핵심이냐"고 반문했다.

충북도가 당초 제시한 1조8천153억원을 확보, 제천역을 경유해야 한다고 목소리도 높였다.

끝으로 이 의원은 "제천역은 태백·충북·중앙선을 잇는 철도인프라가 구축돼 있기 때문에 노선 거점역인 제천역을 주목해야 한다"며 "국토균형발전이라는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의 취지와 목적에 부합하도록 제천시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달라"고 주문했다.

시 관계자는 "제천시 연두순방이 다음달로 연기된 것은 (이 지사의)국회 일정에 겹쳤기 때문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